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7398억원, 영업이익 1조2591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4일 발표했습니다. 이는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이고, 영업이익도 6년 연속 1조원을 상회한 실적입니다.
LG전자는 ▲B2B(기업간거래) ▲구독, webOS 등 비하드웨어(Non-HW) ▲D2C(소비자직접판매) 등의 질적 성장 영역이 전사 호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올 1분기는 미래 성장동력이자 B2B 핵심인 전장과 냉난방공조(HVAC) 사업이 나란히 분기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들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와 ES사업본부 영업이익의 합은 전년 대비 37.2% 늘었고, 매출액도 12.3% 증가했습니다.
HS(홈 어플라이언스 설루션)사업본부는 1분기에 매출액 6조 6968억원, 영업이익 644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구독·온라인 사업 등이 빠르게 성장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3%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9.9% 늘었습니다.
LG전자는 올 2분기부터는 글로벌 통상 정책 변화가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돼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시장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LG전자는 이에 대응해 신모델과 볼륨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구독 및 온라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어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빌트인 가전과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외판 등 B2B 영역에서도 역량을 집중합니다. 동시에 생산지 운영 최적화 등 원가경쟁력 개선 노력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MS(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설루션)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 4조9503억원, 영업이익 4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 상승, 마케팅비 증가 등의 영향을 받아 부진했습니다. TV 수요 정체가 이어졌지만 web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 2분기는 TV, ID(상업용 디스플레이), IT(노트북, 모니터 등) 등 디스플레이 기반 사업간 구조적 시너지 창출에 집중하고 시장 수요회복 둔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입니다.
지속 성장하고 있는 web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지역과 모수(母數)를 확대하는 동시에 콘텐츠 공급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VS(비히클 설루션)사업본부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2조8432억원, 영업이익은 1251억원입니다.
100조원에 이르는 수주잔고 기반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수익성 기여도를 높였습니다. 2분기에도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전기차부품 사업의 오퍼레이션 최적화·자원운영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ES(에코 설루션)사업본부 역시 매출, 영업이익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증가한 3조544억원, 영업이익은 21.2% 늘어난 4067억원입니다. 영업이익률은 13.3%에 달합니다.
ES사업본부는 2분기에 가정용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신흥시장의 상업용 에어컨 수주 확보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또 초대형 냉동기 칠러(Chiller)를 앞세워 AI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 수주 기회를 본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