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쿠팡은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해 대만 현지에서 자사 앱을 통해 ‘Best K-브랜드’ 기획전을 이달 24일까지 6일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대만 쿠팡 앱 메인 화면에 ‘한국의 보석 브랜드, 최대 60% 할인’이라는 배너를 걸고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을 포함, 중소기업 브랜드의 1000여개 이상의 식품·생활용품·유아용품·패션 등의 상품을 선보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조미김 전문 중소기업 ‘더 국민’의 돌자반볶음과 광천 재래김을 비롯해, 주방·생활용품과 침구류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키친팩토리’, ‘라몬떼’, ‘에라토’ 등의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K-뷰티 분야에서는 ‘메이브라운’·‘아이빛’·‘글로시블라썸’ 등이 참여하며, 유아 침구류 전문 브랜드 ‘아띠블랑’, 홍삼·배도라지·사과즙 등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바른메이드’, 여성 패션 브랜드 ‘엘쏘’와 ‘구디프’, 선글라스·가방 전문 브랜드 ‘리끌로우’와 ‘리에티’ 등 패션 중소기업이 소개됩니다.
쿠팡은 중소상공인 제품을 국내에서 직매입한 뒤 대만에서 로켓배송으로 제공합니다. 국내 중소기업들의 통관과 마케팅, 물류, 로켓배송을 모두 원스톱으로 지원해 대만 진출 장벽을 낮추고 이들의 수출 판로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하반기 쿠팡이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쿠팡을 통해 수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은 1만 2000곳에 달합니다.
쿠팡은 지난해 말 중소벤처기업부 및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과 협력해 ‘동반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20개 중소기업의 대만 진출을 지원했습니다. 쿠팡은 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한 ‘전문무역상사’로 수출 초보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우수한 한국 중소기업들이 별도로 현지에 투자하는 부담없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정기적인 K브랜드 기획전 지원으로 한국 ‘히든 챔피언’들이 해외에서 날개를 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