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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8일 CEO인베스터데이…주목해야 할 4가지 포인트”

Monday, September 15, 2025, 09:09:41 크게보기

대신증권, 관세-HEV(하이브리드)-로봇 관련 사업전략-주주환원 규모 제시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대신증권이 오는 18일 현대차 CEO인베스터데이(CID. 기업설명회)를 앞두고 관전포인트로 관세, HEV(하이브리드), 로봇 관련 사업전략, 주주환원 규모 4가지를 제시했습니다. 

 

김귀연 연구원은 15일 "현대차는 2019년 첫 행사이후 일곱번째 CID를 오는 18일 밤 11시(한국시간)에 개최한다"며 "2024년 11월 호세무뇨스 CEO(당시 COO 및 미주 법인장)가 현대차 최초로 외국인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해외에서 진행되는 첫 CID"라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이번 CID는 미국 관세 대응 전략, HEV 생산/판매 가이던스, 로봇(BD) 활용전략, 올해 배당/자사주 매입규모에 주목하며, 자동차업종내 HEV/로봇 수혜종목에 재차 관심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며 CID 관전 포인트별 관련 종목으로 SNT모티브(HEV/GM협력/로봇), 현대모비스(로봇/GM협력), 현대오토에버(로봇), 에스엘(로봇), 현대위아(HEV)를 제시했습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4년 CID에서는 ▲주주환원: 2025년~2027년 TSR(총주주환원율) 35%+ 자사주 매입 4조원 계획(인도 IPO 자금 활용)  ▲판매: HEV 판매 타깃 2024년 51만대에서 2030년 133만대로 확대 ▲수익성: OPM(영업이익률) 2024년 8~9%에서 2027년 9~10%, 2030년 10% 이상으로 확대 ▲투자계획: 2024년~2033년 120조5000억원(기존 대비 11조원 증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2026년 상반기 AI OS 기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시스템 적용 및 하반기 차량용 고성능 아키텍처 활용한 SDV 출시를 밝혔습니다. 

 

김 연구원은 올해 CID 구체적인 관전포인트와 관련, 우선 미국 관세의 경우 한미 관세서명 지연(3분기 25% 관세율 온기 반영 예상), 멕시코 관세 리스크 확대에 따른 단기 생산전략 부담 지속을 예상했습니다. 이에 따른 올해 하반기와 내년 수익성 가이던스가 하향조정될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HEV사업의 경우, 전체 판매가 제한적인 가운데 HEV/미국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 지속을 예상했습니다. 이와 관련 3분기 팰리세이드 북미 판매가 본격화되는 반면 4분기 이후 EV(전기차) 캐즘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메타플랜트 포함한 거점별 PT 생산/판매전략이 중요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장기 HEV 판매 가이던스가 상향될 것인지, 생산계획은 어떤지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Automotive News Congress에서 정의선 회장과 GM 메리 바라 CEO의 기조연설이 진행된 바 있어 현대차-GM 포괄적 협력에 따른 생산전략 구체화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로봇 관련 사업의 경우, 신사업 전략과 국내외 인력 리스크 대응 측면에서 로봇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미국 BD(보스턴다이내믹스)를 필두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4분기 미국 메타플랜트에 휴머노이드 로봇 탑재 계획과 이에 따른 중장기 그룹사내 로봇 활용 전략 및 BD 기술력 및 양산계획에 주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주환원의 경우, TSR 35%+중장기 자사주 매입 계획은 명확하지만 연간 실적에 따른 배당-자사주 규모 변동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TSR 35% 기준, DPS(주당배당금) 1만2000원 유지를 가정하면 올해 자사주 매입예상 금액은 5487억원입니다. 자사주 1조3000억원(3년 계획 금액 안분) 가정할 경우, 연간 DPS는 최소 배당 1만원(결산 2500원)입니다. 김 연구원은 연말 배당 매력도 확대 위해선 TSR 35% 상회 여부와 연간 DPS 변동 가능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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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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