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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내년부터 담배 판매 중단..“건강가치 최우선”

Thursday, December 14, 2017, 15:12:19 크게보기

20주년 맞이해 ‘건강전문회사’ 탈바꿈 시도..대형마트 최초로 담배 판매 안 해
내년 2월 건강기능식품 28종 출시 예정..이마트·홈플러스와 차별화 전략내세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내년부터 롯데마트 전국 모든 점포에서 담배판매를 전면 중단한다. 대형마트 중에서 담배를 판매하지 않기로 한 곳이 롯데마트가 처음이다. 현재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기존처럼 담배 판매를 이어갈 계획이다.


현재 대형마트 업계 3위인 롯데마트의 이번 전략은 1위 이마트와 2위 홈플러스와 차별화를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8년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건강전문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모든 점포에서 담배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현재 대형마트에서는 담배를 보루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흡연자들은 주로 편의점을 이용해 담배를 구입하기 때문에 롯데마트의 이번 담배 판매 중단으로 인한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는 분석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편의점과 달리 대형마트는 보루 단위로 담배를 판매하는데 매출 비중이 0.1%미만으로 미미한 수준이다”면서 “(내년을 목표로)건강전문회사로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상징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마트는 내년 핵심가치 중 하나인 '건강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프리미엄 건강 라이프 브랜드 '해빗(Hav'eat)'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해빗BM을 중심으로 고객에게 건강한 습관을 제안하는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해빗은 지난 2015년에 선보인 롯데마트 특화 PB브랜드로 '자연을 닮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건강한 먹을거리와 안전한 상품 등을 선호하는 '가치 소비족'이 증가하면서, 해빗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 중이다.


실제로 롯데마트 해빗 브랜드 매출을 살펴보면, 올해 11월까지 전체 매출을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신장했다. 상품 분류별로는 채소가 121%, 과일 80.8%, 건강식품 58.7% 등 모든 상품군에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지난 4월 해빗팀을 건강 관련 식품을 전담하는 BM(Business Management) 단위로 신설해 운영 중이다.


향후 롯데마트는 건강기능식품을 대폭 확대한다. 내년 2월초 한국인 식단에 맞춘 건강기능식품 28개 상품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여름과 겨울 등 계절별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체험형 건기식도 함께 출시한다. 가격이 비싸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파우치 형태로 규격을 줄인 체험형 건기식을 내놓을 예정. 여기에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책임져 상품에 대한 신뢰성도 높일 계획이다.


김종인 대표는 "롯데마트는 이제 건강전문회사로 진화하려 한다"며 "담배판매 중단 방침도 그런 과정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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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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