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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통화 거래실명제’ 도입, 우리은행만 빠진 이유?

Wednesday, January 24, 2018, 14:01:00 크게보기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중 타 전산 작업 불가..“시스템 안정화 기간 고려하면 당분간 도입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오는 30일부터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 도입에 따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가 주요 시중은행 포함 6개 은행에서 시작된다. 그런데, 대형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우리은행만 서비스 제공 대상에서 빠져있다. 이유는 뭘까?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은행은 지난 3년 간 개발해 온 ‘차세대 전산시스템’의 구축이 아직 완료되지 않은 것이 주된 이유로 지목된다. 이 때문에 당분간 우리은행 계좌를 통한 가상통화 거래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등 6개 은행들은 오는 30일까지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를 위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은행권은 각 은행 별로 가상통화 취급업소 간 시스템 연동 등의 작업을 완료한 후, 기존 ‘가상계좌 서비스’를 대체해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를 30일부터 개시한다. 실명확인 서비스가 시행되면, 기존 가상계좌 서비스는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실명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대형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우리은행만 서비스 제공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이유는 지난 3년 동안 추진해 온 ‘차세대 전산시스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은행 측에 따르면, 차세대 전산시스템은 내달 19일에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스템 구축 기간 중에는 다른 전산 작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작업이 완료된 뒤에도 시스템 안정화 기간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곧바로 실명확인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 계좌를 통한 가상통화 거래는 당분간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3년부터 코빗, 야피안, 코인플러그, 글루와 등의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가상계좌 서비스(출금 전용)를 제공해 오다가 작년 말에 종료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용진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은행이 해당 가상통화 취급업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하고 얻은 수익은 5900만원이다. 기업은행(6억 7500만원)과 농협은행(6억 5400만원) 등에 비해서는 적은 액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아직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여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 도입 여부를 말할 단계가 아니다”며 “추후 전산시스템이 안정화되고 난 뒤에야 본격적으로 도입 여부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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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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