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웨이브를 타다...독점 생중계로 홍보효과 ‘톡톡’

URL복사

Tuesday, November 12, 2019, 14:11:05

SK텔레콤 OTT 웨이브, 2019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온라인 독점 중계
평소보다 트래픽 3배 상승..16일 대한민국-일본 4차전 접속자수 대폭 상승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직장인 김준영 씨는 소문난 야구팬입니다. 평소 주요 스포츠 경기를 빠짐없이 모니터링하고, 뉴스도 스포츠 위주로 읽습니다. 요즘엔 퇴근길 지하철에서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경기를 보는 재미에 빠졌는데요. 회사 동료가 알려준 SK텔레콤의 웨이브(Wavve)에서 무료로 WBSC 야구 생중계를 보는데, 향후 스포츠 중계 시청을 위해 웨이브에 가입할지 고민 중입니다.

 

12일 SK텔레콤의 토종 OTT 웨이브(Wavve)가 ‘2019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온라인 독점 생중계를 통해 서비스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웨이브는 SK텔레콤이 지난 9월 론칭한 동영상 서비스로 지상파 방송3사의 모든 콘텐츠와 스포츠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는 론칭 한 달 만에 사용자 270만명을 넘어서면서 순항 중이란 평입니다. 10월 중순까지 웨이브 일평균 사용자 수는 약 80만명에 달합니다. 이는 옥수수와 통합 이전 사용자 수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다만, 기존 옥수수 사용자들 중심으로 웨이브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는 웨이브에서 로그인이나 별도 회원가입 없이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전 경기를 Full HD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 시작 전 웨이브 PC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오픈되는 경기 안내 팝업창과 배너를 확인하면 됩니다.

 

국내 야구팬들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프리이머12 경기 중계 정보를 공유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요. 포털 사이트나 유명 커뮤니티 게시판에선 “2019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를 웨이브에서 독점 중계하는데, 회원가입 없이 바로 볼 수 있다”는 글이 여럿 올라와 있습니다.

 

만약 한국이 출전하지 않는 다른 국가간의 경기도 시작 직전 서비스 배너와 라이브 메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경기가 아닌 경기는 무료 회원인 경우 일반화질로, 유료회원은 고화질로 경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19 WBSC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경기가 웨이브에서 독점 생중계되면서 앱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자 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지난 8일 한국과 쿠바의 경기를 끝으로 예선전 라운드가 종료된 가운데,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으로 슈퍼라운드에 최종 진출했습니다.

 

 

지난 11일부터 한국, 미국, 호주, 일본, 대만, 멕시코 6팀이 최종 경기가 시작됐습니다. 앞선 11일 대한민국 선수들은 미국과 1차전에서 5:1로 승리했고, 오늘(12일) 저녁 대만과의 2차전을 앞두고 있습니다. 15일 멕시코, 16일 일본과 맞붙습니다.

 

슈퍼라운드 경기가 거듭될수록 시청률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6일 호주와의 첫 경기에선 5.9%(TNMS, 전국)의 시청률을 기록했는데, 7일 캐나다(6.8%), 쿠바(7.6%)로 경기마다 시청률도 연속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미국과의 슈퍼라운드 1차전에선 최고 1분 시청률이 무려 14.1%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독점 생중계를 한 웨이브의 라이브채널 트래픽도 평소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첫 경기인 미국과의 경기가 열린 11일 저녁 웨이브 라이브채널 트래픽이 평소보다 약 3배 늘어난 것입니다.

 

웨이브는 오는 16일 슈퍼라운드 4차전이 열린 한국과 일본전에 라이브채널 트래픽이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웨이브 관계자는 “지난 2015년 프리미어12 한국이 우승한 1회 대회에서 POOQ 독점 중계를 했었다”며 “당시 4강 한일전에서 트래픽이 최고 550Gbps(약 25만 명)로 동접 최고치 기록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