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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권봉석 LG전자 사장 “中과 기술 차별화로 진입장벽 둘 것…롤러블은 상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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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1:01:21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서 취임 후 첫 간담회..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로 변화 시도
모바일 사업 2021년 흑자전환 전망..건조기 먼지 사태 첫 언급 “불편드린점 사죄드린다”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권봉석 LG전자 CEO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권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2020년 1월에 CES에서 기자들과 만났는데요. CEO가 된 이후 처음 만나는 자리이기 때문인지 다소 긴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권 사장은 8일(현지시간)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초마다 시험을 보는 기분인데, 여러분들이 문제를 내면 제가 푸는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올해도 LG에 따뜻한 격려와 냉철한 충고, 질책, 조언을 해주면 경영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우선, 권 사장은 CEO 취임 후 LG전자의 경영 전략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인데요. 현재 LG전자의 중장기 기조는 ‘성장을 위한 변화’, ‘변화를 통한 성장’입니다. 성장과 변화를 키워드로 고객과 본질적 경쟁력 두 가지를 추가해 ▲ 성장 ▲변화 ▲고객 ▲본질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권 사장은 “LG전자가 본질적인 경쟁과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겠다”며 “변화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 사업 기회 모색, 미래준비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큰 틀에서 LG전자의 전략 방향은 유지하지만, 세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특히 권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 단계에 관한 부분을 강조했는데요. 그는 “LG의 핵심인 씽큐(ThingQ) 인공지능은 개방적 협력을 통해 구글, 아마존 기능을 추가로 갖고 있다”면서 “향후 홈 어플라이언스, TV, 스마트폰 등 클라우드와 IoT로 연결하면 지금과 다른 고객 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권 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인스턴트 식품 조리’에 빗대 쉽게 설명했는데요. 그는 “가정에서 스마트폰, 전자레인지, 전기오븐 등이 연결돼 있으면, 인스턴트를 조리할 때 깨알같은 정보를 읽는 대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전자레인지 혹은 전기오븐으로 조리법이 전송되는 것이 일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가전 업체에 대한 견제도 나왔습니다. 이번 CES 2020에서 TCL과 하이센스 등이 국내 가전 업체들의 제품을 모방한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권 사장은 “CES에서 너무 같은 제품이 너무 많이 전시된 느낌이었다”며 “LG 인스타뷰가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는 느낌이고, 심지어 특허를 받은 트윈워시를 여러 전시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카피가 너무 빨라 기술 차별화를 잘해 진입장벽을 둬야겠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한 LG OLED(올레드) 롤러블 TV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롤러블 제품이 고가 인데다 제품 자체의 검증이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인데요.

 

권 사장은 “올해 LG디스플레이 광저우 공장이 정상화되면, OLED 공급 케파에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신뢰성을 확보하면 이르면 상반기나 늦어도 3/4분기 이전에 출시 완료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MC)사업부문 흑자전환 시기는 기존대로 2021년으로 전망했습니다. 권 사장은 “작년 CES에서 2021년에 MC 턴어라운드 가능할거라고 얘기했는데, 지금도 그 일정 목표에 변함없다”며 “라인업 변화, 경쟁력, 새로운 시장 선도 제품 출시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폴더블폰 출시에 대해선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권 사장은 “롤러블을 하고 있는 회사가 왜 폴더블을 못하겠느냐”면서 “경쟁사와 폴더블 시장에 대한 해석 차이가 있다고 보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프리미엄 혁신 제품으로 내놓을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8K TV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8K 화질선명도(CM) 50%를 넘은 것에 대해 환영하다는 입장입니다. 박형세 HE 부사장은 “한국 초인류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어느정도 표준은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경쟁사가 CTA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권봉석 사장은 작년 하반기 LG트롬 건조기 사용자의 불편사항에 대해 사과를 했습니다. 권 사장이 건조기 먼지 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권 사장은 “건조기 관련 어떤 이유였든지간에 고객들이 많은 불편을 느낀 점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다만, 고객들께서 불편하게 느낀 점은 건조가 안된다는 등 건조기 핵심 기능과 별개로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작은 금액 보상으로 덮고 가는 걸로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소비자보호원 제안보다 더 큰 10년 무상수리라는 비용 관점에서 더 많은 돈이 들어가는 대책을 마련했다”며 “문제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향후 10년간 품질개선을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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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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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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