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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맞춤형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피트메디 FiTM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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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30, 2020, 16:06:08

나에게 딱 맞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끝까지 지도

 

코로나19가 여전히 득세하고 있는 요즘 건강의 소중함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깥에 나갈 기회가 줄면서 운동량은 확 줄어들고, 집에서 이것저것 챙겨먹다 보니 ‘확찐자’가 되기 십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한다는 동기가 부여되죠.

 

이처럼 전례 없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운동을 챙겨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주)피트메티FiTMEDi의 김운연 대표도 이와 비슷한 고민을 했습니다. 건강을 찾아 운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을 찾고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이런저런 운동을 쉽게 접하지만 지속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김 대표는 “막상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지 못해 오히려 흥미를 잃고 단순히 다이어트만을 위한 식단,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그 사람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운동을 제공할 수 있다면?’이라고 자문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끝까지 지도해주고 계속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앱이 있다면 보다 쉽고 올바른 운동을 하면서 사람들이 더 건강해질 수 있진 않을까?’라고 생각한 김 대표는 피트메디 서비스를 구상하고 개발에 나섰습니다. 과학고 출신으로 연세대 의과대학에 입학한 김 대표였기에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결과였습니다.

 

공동창업자인 김요섭 연구소장은 자신의 경험이 피트메디 개발에 바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김 소장은 신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32로 비만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호흡곤란과 무릎 관절염을 앓다가 근력운동으로 20kg 가량을 감량했죠.

 

이에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운동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이들을 위해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창업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의대에 진학했고 뜻이 맞는 김운연 대표와 함께 연세대학교에서 창업팀을 꾸렸습니다.

 

 

운동 목적&증상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피트메디FiTMEDi는 사용자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사용자 개인의 운동 목적과 증상에 따라 개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디자인해 준다고 합니다. 김운연 대표는 이를 “의사 – 환자 – 트레이너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근골격계 질환, 요통, 강직성 척추염, 디스크, 당뇨,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 운동이 필수인 다양한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한 통증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피트메디의 목표입니다.

 

개인 ‘맞춤형’ 운동 코디네이션을 위해 피트메디는 상세 설문을 진행한 이후 AI 기반의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에 따라 사용자 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운동 루틴, 프로그램을 제시해 줍니다. 이는 운동을 통해 비만, 만성질환 등을 예방하여 환자 및 보호자가 겪게 되는 불편과 고통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 주기 위해서입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인만큼 ‘운동 자동기록 디바이스’로서 기능도 수행합니다. 피트메디는 헬스장에서의 총 운동량 자동 측정, 운동 기록 자동화 등으로 헬스장 사용자의 몰입도 흐름(User Flow)를 해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강점으로 꼽습니다.

 

 

근골격계 질환 직장인 대상 서비스 확대 집중

 

피트메디는 현재 헬스장에 등록되어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여러 헬스장과 MOU를 진행중 입니다. 

 

모바일 환경과 친화력이 높은 20~30대 회원들, 어깨통증∙거북목 증후군∙디스크 등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운동추천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질환 솔루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용인대학교 체육대학과, 군산대학교 수학과, 상아제약 등과는 R&D 인프라 협력관계를 맺었습니다. D.CAMP와 한화 드림플러스, 청년창업사관학교,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 선정 등 여러 가지 지원사업을 통해 회사의 가치를 키워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피트메디는 현재 베타 버전의 앱을 실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수정 및 보완, 올해 안에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영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투자자 확보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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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호 기자 futurer@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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