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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고왕 효과’에도 웃지 못한 피자헛…허위 정보로 ‘몸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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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프로모션 비용 가맹점주들에 전가했다는 소문에 소비자 '반발'
"파스타·콜라는 본사가 100% 부담..피자 할인액도 일부 지원"해명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국피자헛(대표 임승대)이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 시즌2’와 손잡고 진행한 프로모션이 공개되면서 유통가에 또 한 번 ‘네고왕’ 바람이 불었습니다.

 

하지만 피자헛이 프로모션 일부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는 소문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최근 회사는 해당 영상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달라스튜디오의 유튜브 앱 예능프로그램인 네고왕은 진행자가 프랜차이즈 기업을 찾아가 상품 가격을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기업의 왕(대표)과 네고(협상)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네고왕을 활용해 자체 앱 홍보는 물론 기업 이미지 향상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유통가 흥행공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실제 지난해 8월 네고왕의 첫 타자로 나선 BBQ는 방송 직후 첫 주말에 65억원의 매출고를 올렸습니다. 이는 지난해 5월 황금연휴 주말 매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년과 비교해 88%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BBQ 자체 멤버십 회원 수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방송 전까지 30만명 수준이던 BBQ ‘딹’ 멤버십 가입자는 방송 공개 3일 만에 약 29만여명이 가입하며 기존 회원 수 두 배인 60만명으로 뛰어올랐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BBQ 딹 멤버십 가입자 250만명을 넘겼습니다.

 

 

이처럼 네고왕이 유통업계의 흥행공식으로 자리잡자 피자헛도 네고왕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 5일 공개된 네고왕2 영상에서는 방송인 장영란 씨가 임승대 한국피자헛 대표를 찾아가 ▲프리미엄 피자 라지 사이즈 1+1 제공 ▲피자 키핑 서비스 ▲리치치즈파스타 무료(선착순 10만개) ▲콜라 1.25L(선착순 4만명) 증정 등을 약속하는 내용이 방송됐습니다. 해당 영상은 이날 기준으로 조회수 214만회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상이 공개되자 예상대로 매출과 자체 앱 가입자 수는 수직 상승했습니다. 주말(5일~7일) 피자헛 온라인 판매 매출은 전주 주말 대비 74%나 올랐습니다. 피자헛 자사 애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앱 회원수도 전주 주말 대비 1735%나 늘어나며 네고왕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영상 속 약속과는 다르게 콜라만 본사가 부담했다는 댓글이 달리면서부터입니다.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영상에 “본사가 부담해 주는 게 콜라뿐이라니…이럴 거면 왜 고민하는척하면서 질질 끌었을까. 진짜 못됐다. 가맹점주들만 힘들겠구먼. 다음부턴 본사 부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듯”, “당연히 본사 부담인 줄 알고 시켰는데 댓글 보니깐 동네 피자헛 사장님한테 너무 죄송하다”라는 글을 올리며 피자헛이 일부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가맹점주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여기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문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분들이 있어 처음으로 유튜브에 글을 남긴다”라면서 “이번 네고왕에서 콜라뿐 아니라 스파게티도 본사에서 100%지원해준게 맞으며 추가적인 현금 금액도 지원해준 게 맞다. 사실과 다른 글에 피자헛이 또 오해를 사는거 같아서 너무 안타깝고 걱정도 된다”라며 콜라만 주는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실제 영상 속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프로모션 비용이 본사 지원으로 가능하냐는 장영란 씨 질문에 담당자는 “가맹점들에게 동의를 구해야한다며 협업해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피자헛 본사는 리치치즈파스타(10만개)와 콜라(4만개)에 대한 비용을 100% 부담한다는 자막이 올라왔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 프로모션 비용으로 인한 논란이 지속되자 결국 피자헛 측은 진화에 나섰습니다. 회사는 공식 계정으로 해당 영상에 “방송 이후 사실과 다른 내용이 퍼지고 있다”라며 “네고왕2 프로모션은 가맹점주와 본사 상의 하에 진행됐다. 리치치즈파스타와 콜라 1.25L는 본사가 100% 부담, 프리미엄 피자(L) 1+1 할인 금액은 일부 본사 지원으로 협의됐다”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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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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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SKT ‘K-AI 얼라이언스’, CES에서 AI 혁신 기술 전파…2년 만에 멤버사 25개사로 확대

[CES 2025] SKT ‘K-AI 얼라이언스’, CES에서 AI 혁신 기술 전파…2년 만에 멤버사 25개사로 확대

2025.01.09 14:16: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주도하는 국내 AI 혁신기업 연합 'K-AI 얼라이언스'가 전 세계 IT 기업들이 모인 CES2025에서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혁신 기술을 전파하며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8일 오후(현지 시간) CES 2025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K-AI 얼라이언스 5개 멤버사들과 함께 'IR Pitching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SKT는 이번 CES2025에서 3곳이 추가로 합류하는 등 ‘K-AI 얼라이언스’가 국가대표 AI 동맹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멤버사들은 ▲엣지 AI 기술의 미래(페르소나AI) ▲AI를 활용한 동물과 인간의 항암제 효능 예측 기술(임프리메드) ▲AI 모델 훈련 및 서비스를 위한 AI인프라 플랫폼(래블업) ▲영상을 이해하는 멀티모달 AI 모델(트웰브랩스) ▲AI 기반 치매 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모코그) 등 자사의 AI 기술과 올해 계획 및 추진 방향 등을 소개했습니다. SKT는 국내 AI 스타트업 기업들의 교류를 위해 'Private Networking' 이벤트도 CES 기간에 개최합니다. CES에 참가한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유망 AI 스타트업들이 모여 이번 CES와 AI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VC)과의 네트워킹 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행사에 참가한 임성원 임프리메드 대표는 “전 세계 10만명이 넘게 방문하는 글로벌 이벤트인 CES에서 회사의 기술과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기회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얼라이언스가 더욱 확대·발전해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 AI 혁신 기업 3곳의 합류로 SKT가 주도하는 K-AI 얼라이언스는 출범 2년 만에 총 25개사까지 확대됐습니다. 신규로 합류한 기업은 AI 영상 분석 기업 '트웰브랩스', AI 검색서비스 개발 기업 '라이너', AI 디지털 헬스기업 '이모코그'입니다. 202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트웰브랩스’는 영상을 이해하고 검색할 수 있는 AI 멀티모달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6월 엔비디아의 자회사 엔벤처스 등으로부터 약 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화제를 모았고, SKT도 지난해 300만 달러를 투자하며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라이너’는 학술 정보, 논문 등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한 출처와 답변을 제공하는 AI 검색 서비스 개발 기업입니다. 라이너는 현재 글로벌 220여개국에서 1000만명 이상 가입자를 확보했고,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최근 포브스가 선정한 '2025년 주목해야 할 최고의 AI 창업자 33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모코그’는 경도 인지 장애의 예방, 진단, 치료 전 주기에 걸친 솔루션을 개발하는 디지털 의료 혁신 기업으로, 고령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지 장애 선별 도구와 신뢰할 수 있는 인지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KT는 올해 K-AI 얼라이언스를 한국을 대표하는 AI 혁신 동맹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외연을 더욱 확대할 계획으로,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까지 이끌어낸다는 방침입니다. 유영상 SKT CEO는 "글로벌 AI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대한민국 AI 혁신 기업들 간의 교류와 협력은 필수"라며 "K-AI 얼라이언스가 우리나라 대표 AI 원팀으로 뭉쳐 AI 산업 발전을 주도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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