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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고왕 효과’에도 웃지 못한 피자헛…허위 정보로 ‘몸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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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프로모션 비용 가맹점주들에 전가했다는 소문에 소비자 '반발'
"파스타·콜라는 본사가 100% 부담..피자 할인액도 일부 지원"해명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국피자헛(대표 임승대)이 유튜브 웹 예능 ‘네고왕 시즌2’와 손잡고 진행한 프로모션이 공개되면서 유통가에 또 한 번 ‘네고왕’ 바람이 불었습니다.

 

하지만 피자헛이 프로모션 일부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는 소문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최근 회사는 해당 영상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달라스튜디오의 유튜브 앱 예능프로그램인 네고왕은 진행자가 프랜차이즈 기업을 찾아가 상품 가격을 기존 가격보다 저렴하게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기업의 왕(대표)과 네고(협상)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네고왕을 활용해 자체 앱 홍보는 물론 기업 이미지 향상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유통가 흥행공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실제 지난해 8월 네고왕의 첫 타자로 나선 BBQ는 방송 직후 첫 주말에 65억원의 매출고를 올렸습니다. 이는 지난해 5월 황금연휴 주말 매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년과 비교해 88%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BBQ 자체 멤버십 회원 수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방송 전까지 30만명 수준이던 BBQ ‘딹’ 멤버십 가입자는 방송 공개 3일 만에 약 29만여명이 가입하며 기존 회원 수 두 배인 60만명으로 뛰어올랐습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BBQ 딹 멤버십 가입자 250만명을 넘겼습니다.

 

 

이처럼 네고왕이 유통업계의 흥행공식으로 자리잡자 피자헛도 네고왕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 5일 공개된 네고왕2 영상에서는 방송인 장영란 씨가 임승대 한국피자헛 대표를 찾아가 ▲프리미엄 피자 라지 사이즈 1+1 제공 ▲피자 키핑 서비스 ▲리치치즈파스타 무료(선착순 10만개) ▲콜라 1.25L(선착순 4만명) 증정 등을 약속하는 내용이 방송됐습니다. 해당 영상은 이날 기준으로 조회수 214만회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상이 공개되자 예상대로 매출과 자체 앱 가입자 수는 수직 상승했습니다. 주말(5일~7일) 피자헛 온라인 판매 매출은 전주 주말 대비 74%나 올랐습니다. 피자헛 자사 애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앱 회원수도 전주 주말 대비 1735%나 늘어나며 네고왕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영상 속 약속과는 다르게 콜라만 본사가 부담했다는 댓글이 달리면서부터입니다.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영상에 “본사가 부담해 주는 게 콜라뿐이라니…이럴 거면 왜 고민하는척하면서 질질 끌었을까. 진짜 못됐다. 가맹점주들만 힘들겠구먼. 다음부턴 본사 부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듯”, “당연히 본사 부담인 줄 알고 시켰는데 댓글 보니깐 동네 피자헛 사장님한테 너무 죄송하다”라는 글을 올리며 피자헛이 일부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가맹점주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여기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문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분들이 있어 처음으로 유튜브에 글을 남긴다”라면서 “이번 네고왕에서 콜라뿐 아니라 스파게티도 본사에서 100%지원해준게 맞으며 추가적인 현금 금액도 지원해준 게 맞다. 사실과 다른 글에 피자헛이 또 오해를 사는거 같아서 너무 안타깝고 걱정도 된다”라며 콜라만 주는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실제 영상 속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프로모션 비용이 본사 지원으로 가능하냐는 장영란 씨 질문에 담당자는 “가맹점들에게 동의를 구해야한다며 협업해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피자헛 본사는 리치치즈파스타(10만개)와 콜라(4만개)에 대한 비용을 100% 부담한다는 자막이 올라왔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 프로모션 비용으로 인한 논란이 지속되자 결국 피자헛 측은 진화에 나섰습니다. 회사는 공식 계정으로 해당 영상에 “방송 이후 사실과 다른 내용이 퍼지고 있다”라며 “네고왕2 프로모션은 가맹점주와 본사 상의 하에 진행됐다. 리치치즈파스타와 콜라 1.25L는 본사가 100% 부담, 프리미엄 피자(L) 1+1 할인 금액은 일부 본사 지원으로 협의됐다”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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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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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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