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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SKT와 협업 성과 ‘Good’...KT는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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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3, 2018, 14:08:00

AIA생명, SKT 제휴 통해 걷기 프로그램 출시..DB손보 등 ‘T맵’ 활용한 UBI보험 판매
메리츠화재, KT와 UBI보험 추진 무산..농협‧라이나생명 “현재 KT와 업무제휴 성과 無”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인슈테크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ICT의 대표주자인 통신사와 보험사 간 협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통신업계 양대 산맥인 SK텔레콤, KT와 각기 협업 중인데, 가시적인 성과는 주로 SK텔레콤과 제휴한 보험사 쪽에서만 나오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IA생명은 SK C&C, SK텔레콤과 함께 주간미션 달성 때 보험료 등을 할인해 주는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를 오는 24일 출시한다.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는 AIA생명 고객 또는 SK텔레콤 고객이 바이탈리티 앱을 이용해 주간미션을 달성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바이탈리티 앱은 AIA생명이 아시아 시장에 독점 제공 중인 스마트폰 전용 건강관리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바이탈리티 포인트에 따른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늄 멤버십 등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고, 추가로 ▲매주 SKT 통신요금 할인 ▲매주 스타벅스 커피 1잔 ▲뮤직메이트 400회 음악 듣기 ▲영풍문고 4천원 상품권 중 1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손해보험사들 중에서는 DB손해보험과 KB손해보험이 SK텔레콤과 제휴를 통해 운전습관 연계 보험(UBI, Usage Based Insurance)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SK텔레콤이 운영하는 네비게이션 앱인 ‘T맵’을 활용해 안전운전 점수를 매겨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

 

한화손해보험의 경우 한 발 더 나아가 한화그룹 차원에서 SK텔레콤과 합작으로 전문 보험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두 회사는 내년 초 UBI전문보험사 출범을 준비하고 있는데, 일반보험과 휴대폰 보상보험, 여행자보험 등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한편, KT와 업무 제휴 중인 보험사들은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DB손보에 앞서 KT와 UBI보험 출시를 추진했지만, 보험 가입자 차량에 설치하는 OBD 장치 등 비용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면서 출시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밖에 NH농협생명과 라이나생명도 각각 작년 3월과 올해 3월 KT와 MOU를 체결했지만, 특별한 성과는 나오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KT와 제휴 이후 특별히 뭔가 나온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라이나생명도 비슷하다.

 

KT와 제휴했거나 현재 제휴 중인 보험사들의 성과가 신통치 않자, 보험업계에서는 SK텔레콤을 업무 파트너로 더 선호하는 분위기가 감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추후 통신사 쪽과 협업을 추진할 경우, 아무래도 성과가 뚜렷한 SKT 쪽이 더 매력적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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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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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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