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평생 건강은 ‘생애 첫 1000일’에 달렸죠”

정지아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소장, ‘생애 첫 천일 의미’ 학술 발표
임신 270일+출생 후 만 2세 되는 730일..성장·학습능력·성인기 건강에 영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생애 첫 1000일’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중요하다.”

 

흔히들 영·유아 시기엔 충분한 영양 섭취가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왜·어떤 것을·어느정도·얼마나 오래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영양학적으로 엄마의 모유가 가장 좋다고 꼽히는데, 모유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정지아 매일유업의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소장은 19일 ‘생애 첫 천일의 의미 및 한국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학술 발표를 했다. 이날 발표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2018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진행됐다. 

 

정 소장은 모유 관련 책을 낼 정도로 소아소화기영양 관련 전문가다. 1993년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해 석·박사를 거쳐 이대목동병원 소아소화기영양 전임의로 일했다. 2009년 6월 매일유업에 입사한 후 현재까지 매일아이사모유연구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학술 대회에서 모유 전문가 정지아 소장은 '생애 첫 1000일'에 대해 강조했다. 임신(270일)부터 출생 후 만 2세가 되는 시기(730일)까지 약 1000일에 이르는 시간을 의미한다.

 

정 소장은 “이 기간은 특히 엄마와 아기의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이 때 형성된 기초 건강이 아기의 성장과 학습 능력, 성인기의 건강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엄마의 영양, 모유수유, 이유식, 영∙유아기 영양에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돼야 한다는 것. 여기에 단백질, DHA등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주요 영양소로 강조된다. 

 

이 기간에는 아기의 두뇌 형성이 급격히 이뤄진다. 정 소장은 “ DHA는 두뇌를 구성하는 지방 중 15~20%를 차지하고 있다”며  “불포화지방산 비율로 보면 최대 97%로, 신경전달의 역할을 하는 뇌세포막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WHO와 유니세프는 DHA·루테인·면역 성분 등 아기의 성장과 면역에 필수 영양을 제공하는 모유 수유를 만2세까지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2016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완전모유수유율은 평균 26.8%, 모유수유기간은 평균 9.6개월에 그친다.

 

모유와 조제분유를 혼합하는 시기는 평균 생후 9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만 1~2세 중 영양소 별 섭취기준 미만 섭취자가 지방 31.7%, 칼슘 56.4%, 비타민A 42.6%, 비타민C 42.2%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국가 보건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영양위험요인 보유자에게 영양교육과 필수 영양소를 식품 형태로 지원하는 ‘영양플러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임산부, 출산수유부, 영유아 등이 대상자다. 

 

하지만 생애 첫 1000일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 확대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여러 이유로 완전모유수유가 어렵거나 아기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이 어려울 때 시판 조제분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 소장은 “임신기간부터 출생 후 2세까지 1000일 간 급격하게 일어나는 변화와 적절한 영양 섭취가 평생 건강과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모유와 조제분유를 혼합수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며 “영양 관리가 쉽지 않은 워킹맘이 많은 만큼 임신부터 특히 출생 이후 천일까지 엄마와 아기에게 부족한 영양 성분과 영양소의 함량을 상세하고 살펴보고 식품과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소장이 몸담고 있는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두뇌, 시력, 성장, 방어능력, 소화흡수 5가지 핵심 항목을 연구하고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과학적으로 설계한다.

 

특히 DHA와 ARA(아라키돈산),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함량과 비율을 모유에 가깝게 설계한다. 모유에 들어있는 DHA 평균 함량은 100ml 기준 14.5mg으로, 앱솔루트는 DHA 15mg을 제품에 반영했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바로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브랜드 ‘앱솔루트’다. 앱솔루트 ‘명작’과 ‘유기농 궁’은 망막 구성 성분인 루테인과 칼슘 흡수 및 지방 대사를 돕는 소화흡수 성분인 우유 유래 OPO(베타팔미틴산)를 첨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