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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불법 유해사이트 800곳 접속 차단...통신 3사 모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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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20:02:20

“시간 차 뒀을 뿐 정부 지침으로 타사도 따를 것”..감청 논란 대해선 “정보 확인 불가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정부가 아동 포르노, 불법촬영 영상 등이 유통되는 불법 유해사이트 접속을 일제히 차단했다. 이번 규제로 유해 사이트 800여 곳의 접속이 불가한 상태다. 다만, 일각에서는 성인사이트 차단 등을 반대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12일 정부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들은 정부 요청에 따라 ‘서버네임인디케이션(SNI) 필드차단 방식’을 통해 일부 웹사이트를 차단했다. 흔히 주소창 앞에 ‘https’를 쳐서 우회하던 경로까지 막는 보다 강력한 차단 방식이다.

 

현재 이동통신사 중 KT가 불법사이트 차단 적용에 선제적으로 나섰다. LG유플러스와 SK브로드밴드 역시 순차적으로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SNI 필드 차단 방식으로 접속이 막힌 웹사이트는 약 800개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KT 사용자의 접속만 막혀 일부 KT 고객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한 통신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KT에 이어 다른 통신 3사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단지 시간차를 뒀을 뿐 정부 지침에 따라 모든 통신사가 이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신 3사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지정한 차단 대상 사이트 리스트를 받아 'SNI 필드차단 방식'으로 사이트를 차단했다”고 말했다. 감청 논란에 대해서는 “‘SNI 필드차단’을 하더라도 정부가 기기 사이에 오가는 정보 확인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터넷사업자가 전달받은 리스트에 따라 차단하는 방식으로 보안 프로토콜인 ‘https’ 방식의 경우 URL이 암호화돼 기존 DNS 차단방식으로는 차단이 어렵지만 SNI 필드 차단 방식을 적용하면 https 방식을 사용하는 불법 사이트 URL을 확인해 차단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현재 청와대 청원 페이지에는 성인사이트 차단을 취소해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온 상황이다. 참여한 이는 12일 오후 4시 기준으로 4만명을 넘었다.

 

KT만 차단을 한 현재 네이버에는 우회 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거까지 등장한 것으로 보아 반발은 앞으로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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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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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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