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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포춘 500대 기업 순위 15위...샤오미 9년 만에 첫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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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09:07:59

삼성전자, 작년보다 3단계 하락해 15위 기록..샤오미는 468위로 처음 등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올해 미국의 유력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이 선정하는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올해 15위에 올랐다. 중국 샤오미는 회사 설립 후 9년 만에 처음으로 500대 기업에 등재됐다.

 

올해 1위는 작년에 이어 미국 월마트가 차지했으며, 중국 에너지기업인 시노펙과 네덜란드와 영국 합착 정유사인 로열더치셀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글로벌 500대 기업 선정에서 작년보다 3계단 하락해 15위에 랭크됐다. 삼성전자는 작년 매출 2215억 794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4.5% 증가했지만 글로벌 순위는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5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에 221위로 첫 입성했다. 최근 5년 동안 13위~15위를 유지했으며, 작년의 경우 12위에 랭크돼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IT기업 중에선 미국 애플(11위) 다음으로 삼성전자가 2위에 올랐다.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순위 50위권에 들었다.

 

미 포춘지는 “작년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 등 중국 업체의 약진에 따른 경쟁 심화,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수요 부진 등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이를 침착하게 견뎌냈다”고 평가했다.

 

중국 IT기업인 샤오미(468위)는 올해 처음으로 글로벌 500대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샤오미는 이번 글로벌 500대 기업 중 가장 젊은 기업으로 전년도에는 264억 달러(한화 2조 3566억원)의 순익을 올렸다. 인터넷 서비스와 유통 부문에서 7위를 차지했다.

 

샤오미의 창업자이자 CEO인 레이 준은 “샤오미가 포춘 글로벌 500대 목록에 오르기까지 9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이번 성과는 Mi Fan과 사용자들의 변함없는 성원이 있기에 가능했고, 이에 큰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샤오미는 올해 등재된 기업 중 가장 젊은 기업이다”며 “우리는 이렇게 벅찬 기록을 가슴속에 새기고 전 세계로 뻗어 나가며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글로벌 500대 기업 중 SK그룹은 작년보다 11계단 상승한 73위에 랭크됐다. 현대자동차는 16계단 떨어진 94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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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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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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