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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연간 이익 전년 보다 감소 예상”...5G 경쟁 심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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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19, 17:08:10

2분기 컨퍼런스콜 진행..하반기 단말기 라인업으로 5G 가입 유치 심화 지속
4분기 ARPU 턴어라운드 전망..윤경근 CFO “공시지원금보다 5G 서비스로 경쟁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하반기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5G 첫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는 5G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공시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마케팅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하반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10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봇물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5G 가입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7일 KT가 진행한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윤경근 CFO는 “하반기 갤럭시노트 10 출시 등 경쟁상황을 감안하면 단기간 마케팅 비용 증가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연간 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KT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6조 9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7.8% 줄어든 2882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2030억원으로 27.6% 감소했다.

 

KT는 올해 5G 가입자 규모를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10% 수준으로 전망했다. 5G 단말기 라인업 경쟁이 심화되고, 네트워크 안정화 수준을 고려했을 때 오는 2020년엔 전체 가입자 중 30%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KT의 5G 가입자는 42만명(2분기말 기준)이다.

 

이번 2분기 KT는 5G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ARPU(가입자당 월평균 매출)가 직전 분기대비 0.8% 증가했다. 작년 2분기 이후 1년 만에 반등인 것이다. ARPU는 이동통신사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다.

 

현재 5G 가입자 중 80% 이상이 월 8만원 이상의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돼 있다. 2분기 5G를 포함한 전체 무선 가입자가 20만 3000명 순증했다. 올해 4분기 ARPU 턴어라운드도 예상된다.

 

윤경근 KT CFO는 “선택약정할인효과가 거의 사라져, 이번 ARPU 상승은 5G 가입자 효과로 보고 있다”며 “하반기 무선 매출과 가입자 증가로 ARPU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4분기부터 ARPU 턴어라운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마케팅 비용 상승이다. 하반기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10을 비롯해 LG전자, 애플, 화웨이 등 신제품이 줄줄이 쏟아진다.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가속화를 위해 공시지원금, 선택약정할인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 비용이 부담될 수밖에 없다.

 

KT도 올해 3조 3000억원의 설비투자 비용 중 상반기에 40%가량 집행했다. 하반기 5G 단말기 라인업이 다양해지면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설비투자 비용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경근 KT CFO는 “하반기에도 3.3조원 케펙스 가이던스 안에서 집행할 예정인데, 5G 커버리지, 마케팅 비용 등으로 일정 수준 변동 가능성은 있다”면서 “5G의 투자비용 증가 등 불확실성이 커 올해 배당 정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서 윤경근 CFO는 “중장기적으로 회사 목표에 적합하다고 보면 검토할 수 있지만 현재 시장에 언급할만한 구체적인 내용은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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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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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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