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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독일 지멘스와 ‘디지털 전환’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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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19, 12:08:00

‘제조 지능화 솔루션’ 공동개발 MOU
디지털 트윈·생산요소 디지털화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독일 지멘스(Siemens)와 제조 기술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협력한다.

 

LG전자는 최근 지멘스와 ‘제조 지능화 솔루션’ 공동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홍순국 LG전자 소재·생산기술원장 사장, 디터 슈레터러(Dieter Schletterer)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는 스마트 제조환경 구축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MOU에 따라 두 회사는 제조 지능화 기반 협업 모델을 만들어 제조 분야 디지털 전환을 이끌 계획이다.

 

 

골자는 제조업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미래 솔루션 개발이다. 우선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함께 연구·개발한다. 이는 컴퓨터에 현실 사물을 복제한 뒤 시뮬레이션을 거쳐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작업 프로세스를 미리 시뮬레이션하면 손실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LG전자와 지멘스는 장비, 금형, 3D 프린팅 등 생산요소기술 디지털화도 추진한다. 또한 솔루션 개발 협력을 강화하고자 정기적인 회의체도 운영할 계획이다.

 

디터 슈레터러 대표는 “LG전자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진화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순국 사장은 “제조분야에 축적된 노하우로 LG그룹 제조지능화를 가속할 수 있도록 지멘스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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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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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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