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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 ‘링링’ 피해 금융지원...보험금 신속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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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9, 2019, 14:09:48

금융당국, 피해지역 대출·보증에 대해 상환유예·만기연장 등 실시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당국이 추석을 앞두고 제 13호 태풍 ‘링링’에 의한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복구를 위해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태풍피해 지역 개인과 기업은 은행 대출 상환 기간을 유예하고, 만기는 최대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또 가입 보험사로부터 재해 관련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받고,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신청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금융지원 방안을 9일 발표했다. 우선 정책금융기관은 피해기업과 개인에 대한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 일정기간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한다.

 

정책금융기관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등이다. 이와 함께 시중은행은 상환유예와 만기 연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재난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특례보증비율은 85%에서 90%로 높인다. 고정 보증료율은 0.5%이고 운전·시설자금 합산 3억원 이내에서 특례보증이 진행된다.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은 재해 피해 농어업인‧농림수산단체에 대한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보증비율은 100%(전액보증)이고 일부 항목만 확인하는 간이신용조사를 적용한다. 한도는 3억원이다.

 

피해 개인이나 기업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정부‧지자체의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을 받은 후 특례보증을 신청할 수 있다.

 

보험사는 재해 관련 보험금 신속 지급,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지원한다. 재해피해확인서 등을 발급받은 경우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 내에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한다.

 

심각한 태풍 피해를 입은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는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 등을 유예한다. 아울러 피해 주민과 기업이 보험계약 대출을 신청한 경우 24시간 이내 대출금을 지급한다.

 

태풍 피해지역 금융 애로사항 상담과 지원방안은 금감원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보험의 경우 보험협회의 상시지원반을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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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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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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