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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넥쏘’, 충전시간 25분?...인프라 한계로 보급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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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16:09:48

30억원 드는 수소충전소, 하루 충전대수는 100대..일부 충전소 폐업 고려
폭발 사고에 주민 반발도 ↑..“수소차 85만대 보급목표 현실성 없어” 지적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인프라 구축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과 폭발 사고 우려 탓에 정부의 목표인 수소 전기차 85만 대 보급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소 전기차는 보급이 확대될수록 사용자들의 불편이 늘어나게 돼 장기적인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 오토블로그가 30일 (한국시간) 로이터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9월 문을 연 울산의 한 수소 충전소는 내년에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차의 공장이 있는 울산에선 국내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1100대의 수소전기차(넥쏘)가 팔렸지만, 향후 수익성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부가 막대한 운영자금을 투입하지 않으면 수소충전소는 30억원짜리 고철 덩어리에 불과하다는 것.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 넥쏘 등 수소전기차 85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수소전기차 보급은 국내 유일한 수소전기차 제조사인 현대차와 우리 정부 모두에게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값비싼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는 게 로이터의 지적이다. 대규모 수소전기차 보급을 뒷받침할 수소충전소 구축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수소충전소의 폭발 우려에 따른 주민 반발을 이에 대한 첫 번째 근거로 들었다. 실제로 지난 5월 강릉의 연구용 수소탱크가 폭발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6월에는 노르웨이에서도 수소충전소의 폭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시민단체들은 수소충전소 건설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안전성 문제가 확산되자 평택시가 지난 4월 선정했던 수소충전소 운영업체 2곳은 3개월 만에 사업계획을 철회한 상태다. 지자체나 사업체의 자금 조달 난항과 충전소 부지 확보 지연이 수소전기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우리 정부는 올해 연말까지 114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단 29곳만 완공돼 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수소충전소에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점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올해 환경부는 1420억 5000만원의 수소전기차 보급 예산을 책정해 전년(298억원) 대비 664.3%나 크게 늘렸다. 이 가운데 970억원은 수소전기차 보조금으로 쓰이고, 나머지 450억원은 수소충전소 건설에 투입된다.

 

이에 따라 수소전기차 1대당 약 3000만원 이상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데도 올해 8월까지 국내에 판매된 넥쏘는 2145대에 불과하다. 정부의 올해 보급목표인 6000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판매량이다. 인프라의 한계로 수소전기차의 보급이 지지부진하고, 이는 다시 수소충전소의 낮은 수익성으로 이어지는 셈이다.

 

또, 수소전기차의 운전자들은 수소전기차가 늘어날수록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1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분 남짓이지만, 주유소처럼 연속적으로 충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소충전기는 아무리 많아 봐야 하루 100대 밖에 충전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는 1대의 충전이 끝나면 다음 운전자는 약 20분간 기다려야 한다. 수소 저장탱크 안에 충분한 압력이 채워져야 다시 수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 넥쏘가 많이 보급되지 않은 현재는 큰 불편이 없지만, 한 충전소에 여러 대가 몰릴 경우 운전자들의 불편은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다.

 

수소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25분이 걸린다면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수소전기차는 차량 가격이 훨씬 비싼 데다 전기차도 배터리 충전에 30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수명을 위해 80%까지만 급속충전되기 때문에, 완충은 자택 등에 마련된 완속충전기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국내에서 수소충전소 1곳을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30억원은 전기차충전소의 6배 수준이다. 반면 하루에 충전할 수 있는 차량은 일반 주유소(약 1000대)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투자 대비 경제성이 지나치게 떨어진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정부의 목표는 사실상 구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나라보다 자동차 시장이 3배나 더 큰 일본도 같은 기간 80만대를 보급하기로 한 만큼, 정부의 목표는 현실성이 떨어지지 않느냐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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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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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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