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자동세척 논란’ LG전자 건조기, 집단 분쟁 조정 개시

URL복사

Tuesday, October 15, 2019, 14:10:47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서 30일 이내 조정 결정
소비자분쟁해결 최종 단계..권고사항 거절 시 민사소송 나서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악취와 먼지가 발생해 논란이 된 LG전자 건조기가 소비자분쟁 조정절차에 돌입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 14일 LG전자 의류건조기 자동세척 기능 불량을 두고 소비자들이 대금 환불을 요구한 사건에 대해 집단분쟁조정 절차 개시를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위원회는 소비자기본법 제68조 제7항에 따라 개시공고가 종료된 날의 다음 날부터 30일 이내에 조정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정당한 사유에 따라 기간 내에 조정을 마칠 수 없을 때는 2회에 한해 각각 30일 범위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앞서 지난 7월 LG전자 의류건조기를 구매하거나 사용한 소비자 247명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제품 광고에서 홍보한 자동세척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아 악취와 곰팡이를 유발했으며 내부 금속부품이 부식돼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다.

 

LG전자가 위원회 조정 결정 내용을 수락하면 집단 분쟁에 참여하지 않은 소비자에 대한 보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에 따라 현재 집단분쟁조정에 참여하지 않은 소비자에게도 차별없이 조정 결정 효과가 적용되도록 조치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소비자 참가신청은 받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건조기 구입대금 환급 결정이 내려질지는 미지수다. 위원회는 다양한 분쟁 조정 조치를 권고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급이 아닌 다른 방안으로 조정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

 

또한 환급 결정이 나오더라도 LG전자가 거부할 경우 민사소송을 진행해야한다. 다만 이때는 위원회가 결정한 환급 권고가 재판에서 LG전자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절대적이진 않지만 법적 조치를 할 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권고 사항을 고려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