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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8GHz 5G 빔포밍 기술’ 개발...개방형 기지국 규격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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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7, 2019, 10:10:03

특정 사용자에 빔을 형성해주는 기술..수신범위·속도에 필수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스타트업 모반디 등 함께 개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부터 28GHz대 초고주파 대역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망 구축이 본격화된다. KT는 개방형 규격에 맞춘 5G 빔포밍 기술을 개발해 5G 수신범위를 넓히고 국내 기술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5세대(5G) 이동통신 스타트업 모반디와 함께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 얼라이언스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지원하는 28GHz 대역 5G 빔포밍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빔포밍 기술은 특정 사용자에 전력을 집중해 빔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업계는 이를 28GHz 대역에서 수신범위를 늘리고 속도를 높이려면 필수적인 기술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한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장비끼리만 제한적으로 적용됐다. 기지국 제조사마다 기술 절차가 달라서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상호 연동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발한 28GHz 빔포밍 솔루션은 기존 연동 절차를 O-RAN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기반으로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다른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간에 빔포밍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중소기업도 빔포밍이 지원되는 다양한 무선 장비와 안테나 개발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다양한 5G 시나리오에 맞는 최적 기지국 장비 조합으로 28GHz 수신범위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쏠리드는 KT 개방형 5G 기지국 규격이 반영된 무선 장비 개발을 맡았다. 모반디는 KT 개방형 연동규격을 기반으로 28GHz 5G 빔포밍 안테나 기술을 무선 장비에 탑재했다. KT에 따르면 이렇게 개발된 기술은 기존 5G 인빌딩 중계기 장비와 연동할 수 있어 실내 공간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할 예정이다.

 

이달 초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모반디 연구소에서 진행된 시연에서 이 기술이 5G 최소 전송 단위인 0.000125초마다 특정 사용자에게 빔을 형성하는 것이 확인됐다. 28GHz 대역에서 5G 수신범위가 전보다 약 2배 이상 확장되는 수준이다. KT는 이 기술을 이달 22일부터 열리는 ‘MWC 2019 로스앤젤레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6월 설립된 O-RAN 얼라이언스에 이사회 멤버로 참여해 개방형 기지국 인터페이스 표준화와 개방형 기지국 장비 개발·연동 시험을 진행해왔다. 지난 2월에는 3.5GHz 대역에서 개방형 기지국 연동 시험에 성공했다.

 

KT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5G 개방형 기지국 표준화를 주도해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며 “국내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선후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는 “개방형 기지국 도입은 국내 5G 생태계를 활성화해 무선 네트워크 혁신을 앞당기고 특화된 기업용 5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28GHz 대역에서도 세계최초 5G 기술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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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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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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