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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GS25, 가향 액상담배 “반품 정해진 바 없어”...점주 “떠넘기기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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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1:10:47

GS25 “선도적으로 가향 액상 전자 담배 판매 중단 조치 실행”
전날 보건복지부 권고 따라 하루만에 판매 중단 조치 내렸지만
점주들이 발주한 가향 액상담배 반품엔 “아직 정해진 바 없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GS25가 24일부터 업계 최초로 가향 액상 전자 담배(액상담배) 4종 판매를 긴급 중단했다. 보건복지부의 액상 전자담배 사용 금지 권고가 내려진 지 하루만에 강행한 조치다. 하지만 편의점 점포에 이미 발주된 재고 반품에 대해선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

 

GS25는 업계 최초로 24일부터 가향 액상 전자 담배 4종 판매를 긴급 중단한다. 판매 중단 제품은 JUUL ▲트로피칼 ▲딜라이트 ▲크리스프와 KT&G ▲시드툰드라다. GS25는 “업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국민 건강 최우선 고려, 향후 정부 조치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에 GS25는 전국 가맹점에 판매 중단과 함께 해당 상품에 대한 매대 철수 조치가 담긴 공문을 배포했다. 하지만 GS25 편의점 점주들이 이미 발주한 가향 액상담배를 반품할 수 있냐는 질문엔 “잠정적인 판매 중단”이라며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

 

한 GS25 편의점 점주는 “일본산 맥주와 담배 재고도 한참 남았는데 이번에도 반품이 안되냐”며 “점주들에게 책임을 떠맡기는 것 같아 난처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GS25는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액상 전자 담배에 대한 위해 성분 분석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당 상품들의 판매 중단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 정부의 공식 결과에 따라 재판매나 전체 액상 전자 담배로의 판매 중단 확대 여부 등을 추가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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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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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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