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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성장률 둔화 우려 불구 외인 매수세에 소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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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6:10:2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다. 국내 경제성장률 둔화 우려로 투자 심리가 약해지는 듯 했으나 외국인 ‘사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04포인트(0.24%) 오른 2085.66으로 마감했다. 이날 한국은행은 지난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461조 6131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0.4% 늘었다고 발표했다.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은 -0.4%, 2분기는 1.0%였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연간 GDP가 2%를 달성하려면 산술적으로 계산할 때 4분기에 전기보다 1.0% 이상, 정확히는 0.97% 이상 나와야 가능하다”며 “이는 분기 잠재성장률(0.6~0.7%)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연 2.0%는 사실상 달성하기 힘든 목표에 속한다”고 전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오늘(2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올해 2% 성장이 현재로서는 쉽지 않겠지만, 4분기에는 정부의 재정 노력 등 여러 변수가 있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영화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 1분기 성장률이 역성장을 기록했음에도 2분기 1.0%로 반등한 것은 기저효과와 재정치출 증가 효과가 컸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상반기 과도한 재정의 조기집행으로 재정집행률이 65.4%를 기록했다”며 “8월말 기준 정부재정 집행률도 이미 65.4%를 기록하고 있어 남은 2개월 동안 부족한 정부지출을 메꾸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외국인 매수세가 강했다. 외국인은 1707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였다. 사흘 연속 매수세를 보이고 있다. 1000억원대 매수세는 이틀 연속 지속됐다. 개인과 기관은 각 1299억원, 559억원을 순매도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대부분 빨간불을 켰다.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380), 현대차(005380),셀트리온(068270), NAVER(035420),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현대모비스(012330), 신한지주(055550)가 상승 국면에서 장을 마쳤다.

 

특히 SK하이닉스는 3% 가까이 올랐으며 뒤를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다. 반면 삼성전자(005930)와 LG화학(051910)은 하락 마감했다. 삼성전자는 1% 가까이 빠졌다.

 

업종별로도 상승 우위 흐름을 보였다. 우선 비금속광물(0.98%), 화학(0.80%), 금융업(0.78%), 은행(0.77%), 운수장비(0.67%), 통신업(0.57%), 기계(0.55%), 서비스업(0.40%) 등이 상승했다.

 

그러나 운수창고(0.47%), 유통업(0.30%), 전기전자(0.25%), 전기가스업(0.17%), 음식료품(0.12%) 등이 하락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4조 6074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3억 5269만주 수준을 기록했다. 종목을 살펴보면 상한가 5개를 포함해 총 394개가 올랐고 415개가 하락했다. 90개 종목은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0.23포인트(0.03%) 내린 658.75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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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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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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