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현장+] 이마트, 삼척 중앙시장에 10번 째 ‘상생스토어’ 오픈...“지자체와 첫 협업”

URL복사

Thursday, October 24, 2019, 19:10:16

20년 간 공실이던 공간→청년몰·&라운지·키즈 라이브러리 등으로 꾸며져
삼척시, 시장활성화 위해 2·4주 수요일 의무휴업일→1·3주 수요일로 변경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4일 이마트 노브랜드가 강원도 삼척시 중앙시장에 ‘상생스토어’(이하 삼척 상생스토어)를 오픈하고 기자단 투어를 진행했다. ‘상생스토어’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마트 노브랜드가 진행중인 협력 프로젝트다.

 

지난 2016년 8월 충청남도 당진어시장을 시작으로, 이번 삼척 중앙시장이 10번 째 상생스토어다. 특히, 삼척점은 기존과 달리 강원도·삼척시와 힘을 모아 탄생한 상생스토어로, 첫 민관 협력 프로젝트인 셈이다.

 

삼척 중앙시장은 A·B·C 총 3개 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C동 2층 중앙에 312m²(약 95평) 규모로 자리 잡았다. 청과·수산을 메인 품목으로 하는 삼척 중앙시장과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야채·과일·담배·국산주요 브랜드 주류 등은 판매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시장 활성화를 위해 삼척시는 상생스토어의 의무휴업일을 기존 대형마트가 문을 닫는 매월 2·4째 수요일에서 1·3째 수요일로 변경토록 했다.

 

상생스토가 자리잡은 C동 2층은 지난 20여 년간 공실로 비워져 있던 공간으로, 이마트와 삼척시가 손잡고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집객 콘텐츠로 꾸몄다.

 

예컨대 이마트는 스터디카페인 ▲&라운지(125m²·약 38평) ▲키즈 라이브러리(55m²·약 17평)를 함께 운영하고, 같은 동 2층과 3층에는 삼척시가 주체가 되는 ▲어린이 놀이터(138m²·약 42평) ▲장난감 도서관(69m²·약 21평) ▲2층 청년몰(950m²·288평) ▲3층 청년몰(1267m²·384평)이 선보인다.

 

피범희 노브랜드 상무는 “이마트가 2016년부터 노브랜드를 통해 시작한 전통시장과의 상생 노력이 지자체와의 협업으로까지 이어졌다”며 “대형마트가 전통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삼척 상생스토어’는 강원도가 이마트에 상생 파트너로 삼척 중앙시장을 추천하면서 성사됐다. 삼척 중앙시장은 지난 1770년 읍내장으로 시작돼 1975년 상설시장으로 바뀌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인근 탄광 산업이 발달하며 함께 번성했으나, 이후 탄광 산업이 쇠퇴하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역사 변화하면서 함께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전까지는 고객의 46% 이상이 50대 이상으로 연령대가 높아진 것은 물론 550여 개의 매장 중 약 30%인 167개소가 20여 년 간 비어 있을 정도로 침체기를 겪어왔다.

 

삼척시는 이에 젊은층 모객을 통한 시장 활성화를 계획하고, 이마트 노브랜드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날 삼척 상생스토어를 찾은 정재영 삼척시청 경제과 과장은 “구미·당진·안성 등 기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방문을 통해 사전 조사를 철저히 마쳤다”며 이번 상생스토어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상생스토어의 핵심은 젊은 고객들을 전통시장 안으로 불러 들이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청년몰 조성사업으로 일자리를 나누는 것은 물론, 낙후된 시장 시설을 전반적으로 손보는 등 젊은 층이 전통시장에 매력을 느끼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삼척시는 청년들과의 협업을 위해 인근 강원대학교 삼척 캠퍼스와 MOU를 체결했고, 추후에는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 유튜브 스튜디오를 만들어 청년몰 활성화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