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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 지출 위주 성장...민간 성장 동력 부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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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19, 09:10:55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DB금융투자는 25일 내년 민간부문 성장세가 올해와 같이 둔화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성장률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올해 3분기 실질 GDP 증가율 속보치가 전기보다 0.4%, 전년동기보다 2.0% 증가한 것으로 발표했다.

 

박성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지난 4분기 성장률이 정부 지출 확대로 상대적으로 높았던 기저효과가 있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올해 연간 성장률 2.0% 달성을 위해서는 4분기 분기 성장률 1.05% 이상의 수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3분기 데이터 수정치를 확인해야 하고 올해 남은 기간 재정 집행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으나 현실적으로 올해 2%대 성장률 달성은 어려워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3분기 성장률 데이터는 민간부문 성장세 부진을 정부지출로 메웠다는 점에서 지난 2분기와 동일한 양상을 보였다”며 “3분기 정부지출 분기 성장 기여도는 0.2%포인트로 전 분기보다 크게 낮아졌으나 이는 기저효과에 의한 것이고 전년동기보다 기여도는 1.6%포인트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간부문 지출 성장 기여도는 전기보다 0.2%포인트로 높아졌으나 기여도는 전년동기보다 0.3%포인트로 여전히 미약하다”며 “설비투자는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으나 정부의 규제로 건설투자 개선은 지지부진하고 민간소비도 둔화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내년에도 정부의 확장적 재정지출로 민간 부문 성장 둔화를 방어할 것으로 보이나 대외 불확실성 요인이 쉽사리 나아지기 어려운만큼 민간부문 성장세는 올해와 같이 지지부진할 것”이라며 “내년 성장률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설비투자의 개선 추세를 볼 때 내년 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아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며 “설비투자는 올해 1분기를 저점으로 개선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수입의 증가와도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망의 불확실성이 높으나 수출도 개선될 가능성을 높게 본다”며 “내년에도 미국이 중국에 부과한 대규모 고율 관세가 유의미하게 철회되지 않는 한 글로벌 교역량이 크게 반등하기는 어렵겠으나 올해의 낮은 기저효과와 내년 신흥국의 경기 회복 등을 감안할 때 올해보다는 개선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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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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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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