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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내년 5G 가입자 700만 명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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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19, 16:10:18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서 전망..9월 가입자 150만 명 확보
카카오 IP 기반 콘텐츠 시너지..티브로드 합병 내년 1분기 완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올해 말까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200만 명을 달성하고 내년에는 700만 명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31일 올해 3분기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9월 5G 가입자가 1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시장 점유율 44% 이상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특히 5G 가입자 대다수가 스탠다드(월 7만 5000원)·프라임(9만 5000원) 등 고가요금제에 가입해,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상승세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오는 4분기까지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내년에도 미드싱글디짓(5%내외) 정도로 ARPU 상향이 가능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내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28GHz 대역 5G망 구축 계획에 대해서는 “네트워크 장비와 칩셋 개발이 내년 상반기에나 구체화할 것으로 보여 공식 상용화는 해당 일정과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5G 상용화로 촉발된 KT·LG유플러스 등 경쟁사와 마케팅 경쟁은 소강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기존 불법보조금 등 비용경쟁보다는 5G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수신범위(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 서비스로 경쟁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지난 9월 KBS·MBC·SBS 등 지상파 3사와 합작사로 출범한 웨이브(wavve)는 현재 유료가입자 140만 명을 유치하며 순항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카카오와 3000억 원 규모 지분을 맞교환하는 파트너십에 따라 카카오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콘텐츠 시너지도 기획하고 있다.

 

티브로드와 인수합병은 공정거래위원회 인허가 승인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1분기 이내에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합병법인은 네트워크, 미디어 인프라 통합으로 비용 효율화와 운영 측면에서 시너지를 내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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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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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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