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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010 번호 통합 초읽기...기존 011번호 유지하는 방법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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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8, 2019, 15:11:30

과기정통부에 2G 서비스 종료 승인 신청..2월말부터 가입자 전환 서비스 시작
01X(011, 017 등) 번호 유지∙표시 서비스 시행..2021년 6월까지 이용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폴더폰의 대명사 2G 서비스가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2G 주파수 임대 문제와 장비 노후화, 2G 단말기 생산 중단 등으로 통신사에서 2G 서비스를 유지할 여력이 없다는 게 이유입니다.

 

올해 9월 기준으로 2G 가입자는 57만 4000여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2% 입니다. 현재 2G 서비스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제공하고 있는데, 거의 대다수가 SK텔레콤 가입자입니다. 앞서 KT는 지난 2011년 2G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SK텔레콤도 오는 연말 2G 서비스를 끝낸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7일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2G 서비스 종료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가입자는 순차적으로 단말기와 번호 교체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2G 가입자는 순차적으로 3G·LTE·5G로 이동해야

 

오는 연말께 2G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기존 가입자는 3G·LTE·5G 중 선택해 이동해야 합니다. SK텔레콤은 올해 2월부터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요. 2G 가입자는 서비스로 전환할 때 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 동안 매월 요금 1만원 할인을 받거나, 24개월 동안 매월 사용 요금제 70% 할인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합할인이나 복지할인도 중복 적용됩니다. 다만, SK가입자 중 2G 가입자가 3G로 바꿀 경우 단말 구매 지원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SK텔레콤에서 3G 단말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2년 동안 요금 70% 할인만 가능한겁니다.

 

30만원 이하 LTE폰이나 5G폰을 구매할 경우 30만원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 요금 1만원 할인은 받을 수 있습니다. 2G 요금제 중 가장 낮은 요금제를 이요한 가입자는 단말기 변경 후 요금제가 다소 높아질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G 요금제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예외적인 요금제 가입을 제공 중입니다.

 

◇ 01X(011, 017 등) 번호 유지·표시 서비스 시행

 

2G 가입자는 3G·LTE·5G로 서비스를 전환하면, 정부의 ‘010번호통합정책’에 따라 기존 ‘01X’ 번호를 ‘010’ 번호로 변경해야 합니다. 만약 서비스 전환 후에도 기존 ‘01X(011, 017 등)’ 번호를 이용하고 싶다면, 정부가 마련한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 제도를 활용하면 됩니다.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이란 ‘01X’ 번호 이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기존 번호 그대로 3G, LTE,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오는 2021년 6월 30일까지 이 제도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통신사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은 ‘010’ 번호로 변경한 가입자에 ‘01X 번호표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번호가 010으로 바뀌더라도 전화·문자 발신 시 상대 휴대폰에 기존 ‘01X’ 번호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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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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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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