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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인프런티어, ‘550조 시장 전망’ 3D바이오 프린팅 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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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19, 11:11:0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과학기술 바이오기업 영인프런티어(036180)는 바이오·항공·자동차 등의 첨단 산업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정밀제품 제작 사업에 진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D프린팅 산업은 4차 산업 중 의료용 3D 바이오 프린팅 분야의 기반기술 산업으로서 매년 20~3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차세대 산업”이라며 “오는 2025년에는 전세계 시장규모 300~550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신시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의 적용비율은 헬스 케어 산업의 경우 15.1% 비율로 소비재, 자동차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의 신체적 조건에 최적화된 개인 맞춤형 제품의 생산이 가능해 외과용 인공관절과 치과용 임플란트, 의족 등은 물론 인체 조직과 인공장기 생산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의료용 3D 바이오 프린팅 시장은 현재 빠르게 성장해 2024년에는 8억 59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향후 보건·의료·바이오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생태계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영인프런티어 관계자는 “국내외 3D프린팅 산업의 시장 환경이 성장단계에 있고 국내 3D 프린팅 기술은 독일, 미국 등의 기술 선진국에 비해 뒤지지 않는 수준으로 발전해왔다”며 “의료용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 또한 대표적인 글로벌 업체인 Organovo, Materialise NV사 등과 견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돼 3D프린팅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영인프런티어는 내년으로 예정된 3D 바이오 프린팅 사업에 앞서 조선·항공 ·자동차용 부품사업에 우선 진출계획을 전했습니다.

 

이 사업은 납품과 마진이 확정돼있는 상황이어서 사업준비기간 동안 시간과 비용의 누수없이 매출과 수익성 제고에 일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3D프린팅 사업 전반의 운용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회사는 의료용 3D사업이 내년도 상반기부터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한발 더 나아가 바이오 3D 프린팅 사업의 범주를 넘어 국내 3D 프린팅 전체업계의 선도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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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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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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