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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온테크놀로지, 3자 배정 유증...인코라 등 해외사업파트너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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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0:12:5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아리온테크놀로지(058220, 이하 아리온)는 유상증자 납입자를 변경한다고 20일 공시했습니다.

 

기존에 국내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려던 유상증자를 기존 납입예정자 중에서는 유클리드인베스트먼트만 남고 인코라 등 해외사업파트너 중심으로 변경한 것입니다.

 

납입금액은 유클리드인베스트먼트 50억원, 영국기업인 인코라 90억원, 코어티브이 70억원, 노르웨이 기업인 알에이미디어에이에스 40억원으로 총 250억원 규모입니다.

 

코어티브이와 알에이미디어에이에스는 아리온에서 기존에 영위하던 셋탑 비지니스와 연관돼 투자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코라와는 지난 10월 2일 주한 영국 대사관에서 공동사업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두 국가의 디지털 플랫폼 시장 진출을 위한 상호 기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협력 강화와 시너지 효과의 창출이 이번 증자 참여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인코라는 한국 내에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코라는 영국의 주택 임대 시장의 15%를 점유한 회사인데요. 영국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 ‘Tenant Shop’와 ‘Albany Park’, ‘Cignpost’ 등의 임대, 금융, 보건 부분 온라인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인코라는 납입자본금이 2500만파운드(한화 약 381억원)이며 2020년에는 매출 3000만 파운드(한화 약 458억원)에 영업이익 600만 파운드(한화 약 92억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증자납입이 이뤄질 경우 아리온의 최대주주는 인코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채명진 아리온 대표는 “기존에 증자참여자로 공시됐던 국내 투자자들이 전환사채 투자로 방향을 전환했다”며 “사업 파트너가 될 해외 기업들이 직접 아리온의 주주로 참여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판단돼 투자를 제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해외 파트너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유상증자 변경공시를 하게 됐다”며 “연말 연시 휴가 기간을 감안해 납입 일정을 여유있게 1월 말로 변경했지만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납입이 완료되고 신규 합작 사업에 박차를 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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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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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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