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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년기획] 南·北, 생존과 공존에 일조하고픈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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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14:01:00

나의 생존전략 이야기_②황현산 금융부장

 

인더뉴스 황현산 기자(금융부장) | 얼마 전부터 책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글 쓰고 고치는 일로 먹고사는 사람인데 책의 활자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언젠가부터 손에 책 대신 핸드폰이 쥐어지면서 난독증이 생긴 마냥 책 한 장 넘기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동참한 아내도 힘겨워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부부가 어떻게든 책을 곁에 두려는 이유는 초등학교 4학년 딸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입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핸드폰 보는 시간이 늘더니 지금은 엄마, 아빠가 옆에 있어도 고개를 들 줄 모릅니다.

 

더 이상은 안 되겠다 싶어 억지로 핸드폰 대신 책을 보게 했습니다. 그러려면 부모가 먼저 나서야겠기에 저녁상을 물리면 애 보는 앞에서 보란 듯이 책을 폅니다. 사실 읽는 척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억지 독서라도 꾸준하게 시키니 애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책이라곤 ‘엉덩이탐정’ 밖에 모르던 녀석이 이젠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고 있습니다. 덤으로 아빠의 난독증도 서서히 치료되는 모양입니다.

 

최근 부쩍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가 남북교류 활성화입니다. 사실 과거 보험 출입 기자 때부터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 남북교류와 관련된 정책성·민영보험을 주의 깊게 관찰해 왔으니 새삼스럽지도 않습니다. 다행히 자주 들르는 도서관에 관련 서적이 적지 않네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라는 달갑지 않은 수식과 엄연히 존재하는 전쟁의 위협을 떨쳐내고 싶은 것이 나만의 바람은 아닐 거라 여깁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통일이지만 현실적으로 단시일 내에 이뤄지긴 매우 어렵습니다.

 

우선 반세기 넘게 이어지고 있는 반목과 대립에서 벗어나 남북이 화해, 협력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요. 남과 북이 자유롭게 왕래하고 활발한 경제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경제체제 통합,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체제 통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리라 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주 작지만 이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해볼 요량입니다. 우선 언론매체의 금융부장으로 남북교류, 그 중에서도 경제협력과 관련된 보도를 보다 적극적으로 기획해 보려 합니다.

 

 

국내 시장의 성숙도를 감안할 때 추가적인 성장동력 발굴이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입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기회의 땅’ 중국도 서서히 활력이 빠지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에 다시 생기를 불어 넣어줄 시장은 이제 베트남을 비롯한 신남방 국가와 북한입니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북한을 조명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특히 활발한 경제협력이 이뤄지기 위해선 보험을 비롯한 금융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해야 할 일들이 제법 생길 것 같습니다.

 

물론 복잡한 국제정세 속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보장이란 큰 물줄기가 잡히지 않으면 공염불이 될 수도 있지만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리라 기대합니다.

 

가볍게 시작한 책 얘기가 뜬금없이 남과 북이라는 민감한 소재로 빠지나 할 수도 있지만 이는 부담스럽다고 모르는 척 넘어가선 안 될 우리의 엄연한 현실입니다. 접경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앞으로도 이곳에서 사랑하는 가족과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은 가장은 더더욱 절실합니다.

 

2020년은 생존과 공존을 슬기롭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출발점으로 삼으려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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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산 기자 hwangsh40@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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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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