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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 확인 쉬워진다...금감원, 상품 비교공시시스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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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2, 2020, 12:02:00

바로가기 기능 추가·수익률 등 핵심 정보 요약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 접근이 보다 쉬워집니다.

 

금융감독원과 각 금융협회(은행연합회, 생명·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에 한번에 접근하고 5개 주요 상품군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를 쉽게 요약해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골자입니다.

 

우선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과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사이트에 통일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으로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금융협회는 주요 금융상품 5개(예적금·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펀드·저축성보험)를 선정해 금융소비자가 상품 선택 때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하도록 요약공시 화면을 신설합니다. 또 가입희망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검색기능도 부가했습니다.

 

예적금의 경우 전월 취급 평균금리, 중도해지 적용금리 등을 비교할 수 있고 만기때 예상금액도 공시합니다. 대출은 월평균 상환액과 대출비용 등을 공시하고 부대비용이 있는 경우 조회화면 상세정보에 기재합니다.

 

이밖에 펀드는 위험등급, 수익률 등을 직접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공시하고 저축성보험도 수익률, 사업비, 예상실수령액 등을 공시합니다.

 

은행연합회와 생명보험협회는 이달부터 새로운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을 오픈합니다. 금투자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손해보험협회는 전산개발을 완료하는대로 올해 상반기 내 오픈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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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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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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