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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캐딜락에 ‘디지털 콕핏’ 세계 최초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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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1:02:00

신형 에스컬레이드 차량에 탑재..디스플레이와 인포테인먼트로 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의 고급형 브랜드 캐딜락(Cadiliiac)에 플라스틱 올레드(P-OLED) 기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급합니다.

 

LG전자는 2021년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Escalade)’에 디지털 콕핏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을 가리키는 디지털 콕핏은 P-OLED 디스플레이와 자체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했습니다.

 

38인치 P-OLED 디스플레이는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화면 등 화면 3개를 하나로 합친 형태입니다. 해상도는 4K(3840×2160)가 넘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야각이 넓으면 운전자가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기가 더 편리하다”며 “프리미엄 자동차를 찾는 소비자는 고급 인테리어 선호도가 높은데 이를 고려하면 차량용 P-OLED 디스플레이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계기판, ‘AVN(Audio·Video·Navigation)’,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RSI)’으로 구성했습니다. 12.6인치 화면 두 개로 설계된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뒷좌석 좌우 탑승객 간 화면 공유 ▲외부 기기와 연동 ▲뒷좌석 화면에서 차량 오디오 시스템 조작 등 기능을 지원합니다.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SW)는 LG전자가 개발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ated Level)’을 충족합니다. LG전자는 향후 GM에서 출시될 신차에도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추가 공급할 계획입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전 세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지난해 9조 8000억 원 규모에서 오는 2023년에는 12조 원 규모를 넘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캐딜락은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2021년형 에스컬레이드를 공개했습니다. 연내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 출시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팀 헤릭(Tim Herrick) GM 글로벌 제품담당 부사장은 “업계 최초로 적용한 P-OLED 디지털 콕핏이 컨셉 디자인을 양산 차에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며 “차량 인테리어 중 차별화된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김진용 LG전자 VS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위해 차세대 제품들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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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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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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