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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쟁력 인정받은 현대차...쏘나타 센슈어스 ‘iF 디자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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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2:02:11

기아차 엑씨드, 콘셉트카 등 4종 상 받아..2010년대 들어 ‘수상 단골손님’
모빌리티 서비스 ‘제트’·전동 퀵보드·국회 수소충전소 등도 수상작 명단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상’에서 총 4종의 수상작을 배출했습니다. 주인공은 쏘나타 센슈어스와 엑씨드, 콘셉트카 모델인 ‘45’와 ‘이매진 바이 기아’인데요. 현대·기아차는 2010년 이후 매년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게 됐습니다.

 

11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0 iF 디자인상’의 제품 디자인 분야 수송 디자인부문에서 총 4종의 모델이 각각 본상(Winner)을 수상했습니다. iF 디자인상은 레드닷,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는데요. 1954년부터 매년 제품, 포장, 커뮤니케이션 등 7개 분야로 나눠 수상작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는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의 핵심 차량인 쏘나타와 차기 전기차 디자인 방향성을 보여주는 전기차 콘셉트카 ‘45’가 함께 수상한 것에 큰 영광을 느낀다”며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도 일관되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14년 2세대 제네시스(DH)를 시작으로 2015년 i20, 2016년 아반떼·투싼, 2017년 i30, 2018년 i30 패스트백·코나, 2019년 팰리세이드·르 필 루즈로 iF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기아차 역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벤가, K5·스포티지R, 모닝, 프로씨드, 쏘울,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 프라이드, K5 스포츠왜건 등 새로 출시하는 차종마다 iF 디자인상을 수상해왔습니다. 기아차만 따지면 11년 연속으로 iF 디자인상을 받게 된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가 지난해 구축한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도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는데요. 플랫폼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에게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트의 시범사업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로 설계된 전동 킥보드 콘셉트 ‘EPV01’은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습니다. 대여 편리성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상생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이 밖에도 국회 수소충전소와 현대 리스타일, 피파 월드 풋볼 뮤지엄 등이 제품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했는데요.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디자인 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현대·기아차의 검증된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디자인 가치를 확장시키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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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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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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