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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은평뉴타운서 ‘AI 마을버스’ 시범 운영...“언제 어디서나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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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11:02:36

앱으로 11인승 쏠라티 호출..실시간 최적경로 따라 승객 위치로 이동
지역주민 100명 대상 3개월간 무료..시범 사업 이후 서비스 지역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운행되는 대형승합차(쏠라티)는 실시간 최적 경로를 따라 오가는데요. 승객들은 정류장과 상관없이 원하는 장소에서 타고 내릴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택시운송가맹사업자인 KST모빌리티와 함께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시범 운영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셔클 홈페이지를 통해 베타테스터를 상시 모집하고 있는데요. 일단 대상은 은평뉴타운 주민으로 제한됩니다.

 

셔클은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이용자가 반경 약 2km의 서비스 지역 안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쏠라티(11인승)가 실시간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는데요. 정류장이 따로 없는 AI 마을버스인 셈입니다.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의 승객이 함께 탑승하도록 경로를 재구성하는데요.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우는 ‘라이드 풀링’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행 택시발전법상 택시 합승 서비스는 금지돼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1월 현대차와 KSTM의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되면서 셔클의 시범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서비스명인 셔클은 여러 지역을 정기적으로 오가는 이동수단인 ‘셔틀’과 지역, 모임 등을 의미하는 ‘서클’의 합성어인데요. 누구나 커뮤니티 내에서 편안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쏠라티 6대로 시작하는 시범 서비스는 오는 14일부터 은평뉴타운 주민 100명을 선정해 3개월 간 무료로 운영됩니다. 선정된 주민 1명당 3명의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최대 400명의 주민이 시범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됩니다. 차량 1대에는 최대 1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유아와 반려동물도 동승이 가능합니다.

 

현대차는 이번 사업에서 기술 개발과 함께 전반적인 서비스 정책 및 기획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 전문 조직인 ‘에어랩(AIR Lab)’이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을 개발해 냈습니다.

 

사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수요와 교통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차량이 배차됩니다. 호출 후에는 앱으로 실시간 차량의 위치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지정 좌석제를 도입해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운행차량인 쏠라티는 서비스에 맞게 개조됐는데요. 좌석 간 간격을 넓히고 별도의 짐 수납 공간을 마련해 쾌적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차량을 세차하고 소독 작업을 시행하는 등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 쓸 방침입니다.

 

현대차와 KSTM은 시범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해 하반기부터 본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에서는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김정희 현대차 에어랩 상무는 “셔클은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편안하고 자유로운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혁신 사업의 일환”이라며 “향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동 수단 및 지역 운송사업자와 연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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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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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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