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코로나19에 보험영업도 휘청...설계사 “만난 고객이 없어요”

URL복사

Tuesday, February 25, 2020, 15:02:10

고객들 보험상담 기피 뚜렷...모바일로 대신
보험사 “사태 장기화되면 매출 감소 불가피 ”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업계도 코로나19 확산 여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을 직접 만나야 하는 보험설계사는 고객들의 상담 기피로 인해 활동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보험사들도 영업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여파는 영업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소속의 A설계사는 “지난주 안성에 있는 고객으로부터 ‘마스크 쓰고 방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제는 대부분의 설계사들이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들고 영업을 다니는 상황”이라고 현재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고객을 만나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한숨도 적지 않습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어르신이 있는 가정은 아예 방문조차 거절당합니다.

 

법인보험대리점(GA)에서 근무하는 B지점장은 “보험 가입 의사를 보이는 고객 다수가 50~60대인데 코로나19를 이유로 상담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며 “아이를 가진 부모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험사들도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차질에 고심하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주요 보험사는 최대한 대면 영업을 자제하고, 모바일 등으로 보험 업무를 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매출 감소 등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보험사 관계자는 “당장 보험 계약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불안감이 쉽게 진정될 것 같지 않아 걱정”이라며 “사태 장기화를 염두에 둔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