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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최악의 내수 부진...車시장 ‘코로나19 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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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17:03:40

소비심리 침체에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전년比 20%대 감소세
현대차 4만대 밑돌고 쌍용차 5000대 턱걸이..르노삼성은 ‘꼴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 19의 여파로 최악의 내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2월 5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올해 30% 가까이 쪼그라들었고, 4000대도 팔지 못한 르노삼성은 꼴찌로 주저앉았습니다.

 

다른 완성차 회사들 역시 비슷한 처지였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은 5000대를 넘기지 못했고, 내수 3위를 지킨 쌍용차도 판매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최악의 내수 실적을 기록한 건 중국발 ‘코로나 19’ 때문인데요. 소비심리가 얼어붙으면서 계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중국산 부품(와이어링 하네스) 수급 차질로 국내 공장이 ‘셧다운’되면서 출고도 늦어졌습니다.

 

◇ 현대차, 안방서 4만대도 못 팔았다…그랜저만 나홀로 선방

 

지난 2월 현대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3만 929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6.4% 급감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현대차의 월간 내수 실적은 5만~7만대 수준이었는데요. 꾸준히 잘 팔렸던 주력차종들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판매실적도 고꾸라졌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아반떼(2575대)와 쏘나타(5022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8.2%, 11.6%씩 떨어졌는데요. 코나(1459대), 싼타페(2978대), 팰리세이드(2618대)도 일제히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그랜저는 전년과 비슷한 7550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차인 제네시스 GV80(1176대)도 선전했습니다.

 

 

◇ 기아차, 전년比 22.6% 감소…K3 등 대부분 주력차종 ‘후진’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2만 868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2.6% 감소한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2월(3만 3222대)에도 2019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이보다 4500여 대나 적게 판매한 겁니다.

 

기아차의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최근 출시한 K5(4349대)였는데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56.0%나 성장했으나 전달보단 46% 감소해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또 모닝(3310대)·K3(957대)·카니발(2510대)·쏘렌토(1998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들이 감소세를 보였고, 신차인 셀토스(2869대)도 전월 대비 18.2% 줄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속수무책…5000대 턱걸이로 내수 3위는 유지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510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4.7%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워낙 부진했기 때문에 내수 3위는 간신히 지켰는데요. 지난해만 해도 매월 4000여 대씩 팔려나갔던 티볼리(1103대)는 전년 동월 대비 62.7%나 줄었고, 렉스턴 스포츠(2154대)도 36.9% 급감했습니다.

 

쌍용차의 기함인 G4 렉스턴은 720대가 판매돼 전달(534대)보다는 다소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년과 비교하면 11.2% 줄어든 실적입니다. 반대로 비교적 신차인 코란도(1123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248대)보다 늘었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3.1% 감소했습니다.

 

 

◇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比 3.8% 감소

 

신차 출시로 반등을 노렸던 한국지엠은 지난달 4978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근 내놓은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 첫 달 608대에 머물렀고, 트래버스(240대)와 콜로라도(350대)도 이렇다할 실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스파크와 말리부, 트랙스의 하락세는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전년 동월과 비교해 스파크(2115대)는 11.9%, 말리부(276대)는 74.3%, 트랙스(531대)는 42.3%씩 각각 감소했습니다. 다만 전기차인 볼트EV(325대)는 4대에 머물렀던 전년보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4000대도 못 넘긴 르노삼성…XM3 출시 앞두고 역대급 부진

 

이달 XM3 출시를 앞두고 있는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3673대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5.4% 감소한 수치로, QM6(2622대)를 빼고 보면 총 1000대도 팔리지 않았는데요. 전기차인 SM3 Z.E(96대)와 트위지(94대), 상용차 모델인 마스터(73대)까지 전부 100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31.1% 감소한 SM6(731대)는 국내 중형세단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어가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12월 중형 SUV 시장 깜짝 1위에 오르기도 했던 QM6는 구형 시절이던 전년 대비 15%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달 대비 25.9%나 뒷걸음질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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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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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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