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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발 묶인 자동차업계...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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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0, 2020, 14:03:20

현지공장 문 닫고 출장도 제한..유럽·미국 등 주요시장 수요 위축
부품업체 긴급운영자금 지원, 각종 세금 감면 등 정부 지원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조치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해외 출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해외공장 가동 중단과 수요 위축 등으로 매출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세금 감면 등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열흘째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가 이 같은 의견을 접수 받았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해외 현지공장 운영과 신기술 개발, 신모델 마케팅 등을 위해 해외출장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하지만 유럽, 미국, 인도 등 170 여개 국가들이 입국제한 조치를 내리면서 발이 묶은 상황입니다,

 

특히 국내 부품업체 8개사는 현지기업 활동 관련 월 50~100명 정도의 해외출장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선전화, 화상회의 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어려움을 해소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생산직 근로자들은 마스크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각 공장들은 확진자 발생에 의한 공장가동 전면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방역체제를 구축해가고 있지만, 현장의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업계는 코로나19가 유럽·미국 등으로 확산되고 있어 납품과 매출액 급감을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주요시장의 수요 위축은 물론이고 현지공장 가동 중단, 부품 공급 애로 등으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와이어링 하네스 등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로 급격히 떨어졌던 공장가동률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3월 현재 완성차업체들의 공장가동률은 현대・기아차 98%, 한국지엠 80~90%, 르노삼성 95%, 쌍용차 80% 수준으로 확인됐습니다.

 

부품업체의 경우 업체별, 공장별로 상이해 구체적인 파악은 쉽지 않은데요. 대체로 1차 협력업체는 90%이상 가동 중이며, 2차 협력업체는 60~70% 수준으로 2월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의한 글로벌 수요절벽이 현실화됐다”며 “기업의 생존지원을 위해 세금 감면과 세금 납부 유예, 공공기관의 차량 구매력 상반기 집중, 해외 부품업체 포함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운영자금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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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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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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