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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바이오로직스 “코로나19 백신개발 컨소시엄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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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5, 2020, 14:03:5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유바이오로직스(206650)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예방백신 개발을 위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오송재단), 바이오노트, 씨티씨백, 카브 등 4개 법인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MOU 체결, 협약식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오송재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수성이 있는 자체 보유 영장류(마모셋 원숭이)를 통한 면역원성 효능평가를 지원하기로 협약했다. 마모셋 원숭이는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인 사스와 메르스 감염 때 사람과 유사한 폐렴증상을 보이는 동물모델이다.

 

이는 인수공통전염병인 사스와 메르스 치료제 개발 연구에도 사용된 바 있으며 사람과 가장 유전적으로 비슷한 영장류로서 신종 코로나백신 개발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백신에 사용될 특정 단백항원들은 바이오노트에서 제공하기로 했다. 바이오노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RT-PCR(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 키트 개발의 선두주자로서 국내 긴급 사용 승인(EUA)과 수출허가(CE포함)를 받았다.

 

씨티씨백은 상장사 CTC바이오의 자회사로 백신항원을 대량 생산하는 세포주, 백신전달체계 개발 등 백신후보물질 도출의 초기연구와 본 컨소시움을 리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카브는 국내에서 동물 코로나바이러스 연구 회사로 조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 산업화와 백신의 전달방식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인 점막면역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취급에 필수적인 BL-3와 동물실험이 가능한 ABL-3 시설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후보백신에 대한 중화능 시험을 포함한 전임상시험, 백신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동물 방어능 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도출된 후보 항원물질에 자체로 보유한 EuIMTTM기술을 접목해 선천면역과 세포면역을 강화하는 포물레이션 연구단계부터 참여하게 된다. 이후 비임상과 임상시료 GMP생산, 임상 등 허가와 사업화 부문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백영옥 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본 컨소시엄은 이미 백신개발용 항원단백들을 확보했다”며 “조기에 영장류 시험을 통해서 자체기술을 접목한 면역증강제 조합 후보백신의 유효성 확인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모셋에서 바이러스 공격에 따른 방어능 입증과 비임상 안전성연구를 연말까지 완료하게 되면 내년 초에 임상을 개시할 수 있도록 국내외 임상승인을 위한 IND를 제출할 예정이다”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본 컨소시엄에서 개발하게 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은 글로벌 선발주자인DNA, RNA 백신과는 다른 서브유닛(Subunit) 단백질백신에 해당된다”며 “향후 코로나계열 바이러스 감염병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기적인 목표도 담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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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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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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