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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자율주행차 개발 ‘속도’...앱티브와 합작법인 설립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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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0:03:04

미국 보스턴에 본사 두고 절반씩 지분 투자..완전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 계획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는 자율주행 전문 합작법인의 설립 절차를 공식 종결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 합작법인을 바탕으로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플랫폼을 조기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지난해 9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총 20억 달러(한화 약 2조 3900억원) 규모를 투자하며,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700여 명의 개발 인력 등을 출자합니다.

 

총 40억 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각각 50%씩 나눠 갖고 이사회 동수 구성 등 공동경영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합작법인의 본사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하고 미국과 아시아 전역에 기술센터를 두게 되는데요. 사명은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 합작법인은 현대차그룹의 설계·개발·제조 역량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모두 품게 되는데요. 로보택시 및 차량 공유 서비스기업과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할 레벨 4~5 수준의 자율주행 플랫폼을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차량용 전장부품 기업인 앱티브는 세계 최상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과 2017년 자율주행 유망 스타트업으로 꼽히던 ‘오토마티카’와 ‘누토노미’ 인수를 통해 자율주행 개발 역량을 단번에 끌어 올렸다는 평가입니다.

 

현대·기아차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을 합작법인에 공급할 계획인데요. 원활한 자율주행 연구 및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지원하고, 기존에 앱티브가 펼치던 로보택시 시범사업에도 현대·기아차 차량으로 대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앱티브 자율주행사업부가 운영하던 기존 연구거점들은 신설 합작법인에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바탕으로 국내 연구거점을 신규 설립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력을 대폭 끌어올린다는 복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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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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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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