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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인터넷시대, 오프라인 소통의 공간…아산나눔재단 ‘마루MARU 180’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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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1:03:00

청년창업에서 시작한 국내 스타트업 지원의 역사
민간부분 한 축을 담당하며 창업환경 조성에 역점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지금은 보기 힘들어진 옛 한옥의 ‘마루’는 본래 실내와 실외를 이어주는 공간이며 내부와 외부의 완충 공간이었습니다.

 

지나가던 동네 사람들이 부담없이 방의 외부 즉 마루에 걸터앉아 방안의 사람들과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때로는 휴식을 취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다과와 식사도 가능했습니다. 공원이나 정자가 '공적인 공유공간'이었다면 마루와 마당은 '사적인 공유공간'의 역할을 했었죠.

 

실내와 실외의 중간에 위치하는 마루는 사적공간이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사적이지만은 않은 장소이고, 그래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순우리말 ‘마루’를 창업지원을 위한 명칭으로 사용하는 '마루(MARU) 180'은 이러한 의미에 가장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은 2011년 10월 고(姑) 아산 정주영 현대창업자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설립됐고, 재단이 운영하는 마루180은 재단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초기 구상은 ‘창업캠퍼스’ 조성이었지만 실제로 대학 내 창업공간을 마련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지금의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공간에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지리적으로 많은 투자사와 협력사 등이 밀집해 있었고, 대학생과 일반인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면서 당시에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곳을 고른 것이죠. 

 

 

마루180은 이 공간을 스타트업 플랫폼으로 각인시키기 위해 브랜드 네이밍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마루는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데 첫째는 산등성이의 가장 높은 곳인 ‘산마루’, 두번째는 일이 되어가는 상태가 한창인 단계나 대목, 마지막은 일반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대청마루, 널마루’ 처럼 방과 방 사이에 있는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공간을 뜻합니다.

 

뒤에 붙는 180은 주소지인 역삼로 180을 지칭하는 동시에 세상을 180도 뒤집는 스타트업 배출을 기원하는 의미도 담았는데, 큰 산이라는 ‘아산’의 의미와 잘 어우러지면서도 창업공간으로서의 정체성을 띌 수 있도록 고심한 결과라네요. 

 

단계별 창업의 단계, 공간의 구성으로 체화

 

지난 2014년 4월 처음 문을 연 마루 180은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 1090평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설립 당시부터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공간 구성입니다. 마루180이 타 창업지원센터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창업 단계별로 층이 구성돼 있고, 이 모두가 어우러져 창업생태계를 형성한다는 취지로 각각이 배치됐습니다.

 

지하 1층의 이벤트홀은 창업 관련 행사를 원하는 이들에게 무료로 대관해주고 있습니다.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곳에서는 실제로 해커톤, 데모데이, 강연 등 스타트업계 내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됩니다.

 

2층부터 5층 까지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하는 이들(예비 창업자와 입주 스타트업)과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엑셀러레이터, 투자사 등의 파트너사가 함께 입주해 있습니다. 오며가며 자연스레 교류를 나누는 가운데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죠.

 

스타트업과 이들의 성장을 돕는 액셀러레이터, 그리고 이들에게 투자하는 투자사가 층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이를 통해 ‘Pay it forward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받은 호의는 다시 다른 이에게 베푸는 행위)’가 가능하다고 본 것입니다. 

 

인터넷 시대,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의 역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기술기반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업무를 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인터넷을 통한 화상회의, 자료공유, 원격제어, 비대면 연결과 확장 등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이 없더라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솔직히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사고방식, 수평적 의사소통, 자율적인 출퇴근과 상호 업무평가 등은 분명 스타트업에 큰 장점들 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상대해야 하는 대부분의 이용자(또는 특정 사용자), 협업해야 하는 기업이나 유관 기관, 투자를 받아야 하는 투자사 등은 소위 일반적이고 보통의 직장인이며 사회인들입니다.

 

일반 사용자들과 다른 생활방식 또는 회사구조는 오히려 대중을 이해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큰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분야 전문가나 디자이너 등 특수한 부분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예외가 적용 될 수 있겠죠.

 

 

마루 180의 공간구성에 있어 공감이 가는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물리적으로 그리고 구조적으로 한 공간에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함께 하도록 하고, 예비 스타트업 창업팀과 기존의 기업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겹겹이 쌓고, 배치하고, 나누는 것.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이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시대에 스마트 오피스를 제공하면서 물리적인 오피스의 장점은 취하려 한 점은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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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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