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마루MARU 180, 입주 조건과 혜택은? ②

URL복사

Friday, March 27, 2020, 11:03:00

다양한 분야의 창업가와 크리에이터들이 교류하는 공간으로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아산나눔재단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MARU180, 정주영 엔젤투자기금, 스타트업코리아, 창업생태계 파트너십, 아산상회가 있습니다. 재단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서로 연결되어 있거나 협업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일례로,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사업실행 단계에 진출한 팀은 9주간 마루(MARU) 180 사무공간을 지원받아 입주하게 됩니다. 실제 사업을 진행하며 다른 입주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마루 180이 제공하는 파트너 및 투자자 등 창업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마루 180의 단기입주가 아산나눔재단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결선 진출팀, 스파크랩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발팀에 한해 제공되는 반면 장기입주는 배치 선발 심사(Winter, Summer Batch 연 2회)를 통해 선발된 스타트업이 대상입니다.

 

입주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 설립 후 5년 이내의 스타트업
  • 직원수 3인 이상, 16인 이하의 스타트업
  • MARU180 커뮤니티에 잘 융화하고 Pay-it-Forward를 통하여 커뮤니티의 성장에 함께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
  • 산업 분야 제한 없음. 모든 업종의 스타트업 지원 가능 *단, 사행/ 유흥 업종은 제외함
  •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2조2”에 따른 벤처기업확인 기업 우대
  • 여성창업자 우대

 

파트너십 통해 입주 스타트업에 다양한 기회 제공

 

공간 활용이 기획 단계의 의도와 부합할 수 있게끔 아산나눔재단은 마루180의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입주 스타트업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 실제로 입주 스타트업은 구글, AWS, 네이버 등으로부터 클라우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출장 시에는 구글의 전 세계 테크 허브 코워킹 스페이스(Tech hub coworking spaces, Google for Startups가 운영하는 6개의 캠퍼스 공간과 수십 개의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협업 공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출장이나 미팅 등에 필요할 경우 쏘카(SOCAR) 할인쿠폰을 지급하며, 해외 콘퍼런스, 세미나 등에 참석할 경우 최대 300만 원의 실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입주사나 졸업 1년 이내의 스타트업이 마루180 내에서 홍보 마케팅을 위한 행사를 진행할 때, 500만 원 상당의 실비를 제공합니다. 회계, 세무, 법무 등 창업 초기 어려움을 겪을 때를 대비해 ‘자비스’, ‘로톡(Lawtalk)’ 등과 같은 전문 서비스와 연계도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팀원들을 위한 건강검진 및 복지몰 등 임직원 복리후생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투자연계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도 협력해 입주 및 졸업 스타트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기적·비정기적 입주사간 네트워킹 도모

 

아산나눔재단이 마루 180을 통해 중점을 두는 다른 부분은 바로 입주 기업 간의 네트워크 형성입니다. 이를 위해 격월로 ‘타운홀 미팅’을 진행하는데,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 투자사, 액셀러레이터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각자의 근황을 소개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입니다.

 

특히, 입주사들의 투자 유치나 제품 출시 소식 등을 알리고 축하하며, 입주사를 위한 혜택이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혜택과 지원 등을 통해 2014년 4월에 개관한 마루 180의 개관 후 5년간 방문객 수는 약 77만 명, 사무공간을 지원받은 스타트업 수는 총 182개 입니다.

 

지난해 마루 180에 장기 입주했던 62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진행했는데요. 이 결과, 입주 기간 평균 투자 유치금액이 팀당 3.2억 원에서 16억 원으로 늘었고, 고용 인력 수는 평균 6명에서 13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입주 기간 중 약 80%의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마루 180 측은 내년을 목표로 바로 인접한 곳에 ‘마루360(가칭)’을 준비 중입니다. 지원하는 팀의 규모를 3배로 늘리고 기술 기반 스타트업 외에도 제조업·뷰티업·브랜드업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가와 크리에이터들이 교류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