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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DNA이식한 bhc…매출액 3000억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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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17:04:25

6년 간 5배 규모 성장..가맹점 수도 지난해 1450여개
올해 목표 매출 4200억원·그룹은 5300억원.."본사의 역할 중요"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bhc치킨이 지난해 3186억원의 매출을 올려 사상 처음 3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13일 bhc치킨에 따르면 독자경영을 시작한 2013년 순수매출(타사 용역매출 제외)과 비교해 6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2013년 당시 7~8위를 차지했던 업계 순위도 2016년에 2위로 올라섰으며 급기야 업계에서 마의 숫자로 통하는 3000억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bhc치킨 가맹점 수는 2013년 정규 매장 700여개에서 지난해 1450여개로 750여개가 늘었는데요. 연평균 매출 또한 2013년 1억 4000만원에서 지난해 4억 6000만원으로 3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bhc치킨의 성장세는 전문 경영인을 통한 과감한 경영혁신과 사업 인프라 구축이 주도했습니다. 독자경영이 시작된 2013년 당시 프랜차이즈 업계는 창업주가 경영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요. bhc치킨은 전문 경영인 박현종 회장을 영입해 기존의 비합리적인 관행을 과감히 없애고 투명한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박현종 회장은 bhc치킨을 시스템 중심의 경영 체질로 변화시켰습니다. 과감한 전산 시스템 투자와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해 모든 성과를 지표화하고 시스템을 통해 평가했는데요. 또 원칙과 준법 경영에 맞춰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에 대해 과감하고 대대적인 개혁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bhc의 치킨 부문은 별도의 자회사 없이 하나의 독립적인 법인으로 운영했는데요. 이를 통해 보다 불필요한 곳에 비용이 집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효과적인 경영 프로세스를 구축하면서 판관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사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투자도 과감했습니다. 배송 차량에 법정 온도 유지를 위한 설비 투자와 위성항법장치(GPS)를 부착해 배송 상황을 예측하고, 최신식 물류센터 구축으로 물류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이외에도 자체 물류 시스템 구축한 비용 절감과 물류 로스 최소화 등 효율적인 관리로 경쟁사에 비해 높은 물류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박 회장은 2015년에는 연구소 공간을 확장해 최신 연구 장비 도입과 외식산업 전반에 걸친 연구 사업을 강화하는 등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도 단행했습니다. 연구개발 강화는 '뿌링클', '맛초킹' 등 히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폭발적인 성장의 근간을 마련했습니다. 이어 2016년에는 6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이천에 최신식 설비를 갖춘 푸드 공장을 신규 건설했습니다.

 

bhc치킨은 전산 시스템을 활용한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젝트를 도입했습니다. 업무혁신으로 매출 증가에 따른 인력 수요 증가를 최소화 했는데요. 마케팅 비용도 독자경영 전보다 3배로 늘려 투자했습니다. 당시 매출 대비 투자액이 과도하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꾸준히 투자하는 전략을 유지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급상승한 2년 뒤에는 오히려 마케팅 투자 비중이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브랜드 파워는 10위권에서 매년 끊임없이 상승해 최고 수준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매출이 늘어나면 판매관리비가 비례적으로 늘어나는 일반적인 상식을 깨뜨렸습니다. 소비자나 가맹점 공급 가격을 인상하지 않아도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이익 대부분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루어지는 수익구조를 구축했는데요. 이에 따라 매년 성장하는 매출만큼 큰 폭의 영업이익이 창출됐습니다.

 

실제 bhc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2018년에 비해 810억원이 늘어났지만, 판매관리비는 2018년 355억원에서 지난해 301억원으로 오히려 감소했는데요. 영업이익은 2018년 600억원에서 지난해 970억원으로 최고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 가맹점과의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상생경영은 또 다른 성공의 축

 

박현종 회장의 주도로 이루어진 혁신적인 변화와 과감한 투자는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됐습니다. 이후 bhc치킨은 삼성전자 출신인 임금옥 대표를 2017년 전문 경영인으로 영입해 제2의 도약을 위해 도전했는데요.

 

임금옥 대표는 상생경영의 근간을 소통에 방점을 두고 가맹점과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신바람 광장’ 채널을 운영해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했는데요. 대표적으로 기존 10단계의 조리과정을 연구·개발을 통해 3단계로 단축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 가맹점의 e쿠폰 정산 시스템도 대폭 개선됐습니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e쿠폰으로 결제 시 최대 55일 걸렸던 결제방법을 3일 이내로 단축해 가맹점이 갖는 자금 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는 bhc치킨이 먼저 가맹점에 선 지급하는 구조로 개선했는데요.

 

bhc치킨은 2018년 가맹점과의 상생 실천을 위해 30억원 규모의 상생 지원금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지원금은 가맹점 시설 보수, 집기 구매 등 각 가맹점마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액 현금으로 지원했습니다.

 

상생경영은 지난해에도 이어졌습니다. 임금옥 bhc치킨 대표는 프랜차이즈의 진정한 상생은 가맹점들이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임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은 생생한 현장 아이디어,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가맹점과의 적극적인 스킨십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5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지방을 순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맹점 사업주들의 솔직한 현장의 소리를 직접 청취하며 함께 성장하는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bhc치킨은 2020년 지속성장과 높아지는 주문량을 원활하게 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가맹점당 30% 설비 투자 금액을 지원하며 매장 조리 능력 증대를 사전적으로 실행했습니다. 이는 결국 올해 가맹점 매출 증대에 대응할 수 있는 큰 효과를 가져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월, 2월, 3월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35%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최근에는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대구․경북 지역에 있는 가맹점에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긴급 무상 지원했는데요. 향후 상황에 따라 가맹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같이 극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임금옥 bhc치킨 대표는 “예전에는 가맹점이 개별적으로 홍보, 판촉, 광고를 하기위해 월평균 100~200만원의 비용을 투자하였는데 지금은 일체 하지 않는데 이는 가맹본부가 본사의 역할을 충분하게 실행해주고 있기 떄문이다” 라며 “맛있고 경쟁력 있는 메뉴 개발과 광고 등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 본사의 역할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hc 그룹은 치킨 사업에서 머물지 않고 직영점인 창고43과 가맹점인 큰맘할매순대국, 그램그램으로 사업영역을 성공적으로 확대했습니다. 국내 2000여개 매장을 운영해 41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는데요. bhc 그룹은 올해 53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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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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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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