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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새 역사 쓴 XM3...출시 49일 만에 ‘1만대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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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09:04:59

4년 전 SM6 기록 열흘 이상 앞당겨..수요침체·경쟁심화에도 ‘쌩쌩’
누적 계약대수도 2만대 돌파..흥행 비결은 디자인·가격·주행성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주력차종인 XM3가 출시 49일 만에 1만 대 출고를 돌파했습니다. XM3는 SM6가 세웠던 최단 판매기록을 4년 만에 갈아치웠는데요. ‘가성비’를 앞세운 XM3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침체에도 값진 성과를 얻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소형SUV XM3가 지난 21일 누적 출고대수 1만 대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된 SM6가 61일(영업일수 기준) 만에 달성했던 기록을 열흘 이상 앞당긴 기록인데요. XM3는 판매 첫 달인 지난달 5581대를 출고한 데 이어, 이달에도 13일 만에 4419대를 달성했습니다.

 

XM3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르노삼성의 판매회복에도 불이 붙고 있는데요. 특히 현재의 소형 SUV 시장은 4년 전 중형세단(SM6) 시장보다 훨씬 치열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2월 2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XM3는 단 12일 만에 5500대가 계약된 바 있습니다. 이후 공식 출고 시점인 3월 9일까지 8542대를 기록했고, 최근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계약대수 2만대를 넘겼습니다.

 

르노삼성은 XM3의 인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전시장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XM3 계약자 가운데 15%가 온라인 청약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XM3는 디자인과 탄탄한 주행성능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누적 판매 1만대를 돌파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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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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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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