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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큐어비앤피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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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6:04:2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제형변경을 통한 바이오베터 R&D 전문기업 아이큐어비앤피는 특허청으로부터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은 중소‧중견기업 중에서 직무수행 과정에서 개발한 발명에 대해 지원과 보상을 모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심사를 통해 선정, 우수기업으로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 기간은 2년이다.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기업 내 창조적인 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지식재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인증을 받은 우수기업은 특허청,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지원사업 참여 때 특허 및 실용신안, 디자인 우선 심사 대상 자격이 주어진다.

 

또 심사 우대 가점과 등록료 감면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아이큐어비앤피는 경구용 바이오인핸서에 대해 35종의 라이브러리와 비강용 바이오인핸서에 대해 90여종의 세포투과펩타이드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그동안 주사제로만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바이오약물들을 경구와 비강으로 투여할 수 있는 IBE-CK DDS 와 INE-CP DDS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블록버스터 항암제를 포함한 블록버스터 바이오펩타이드 품목에 대해 보유한 특허들은 주로 약물전달기술 특허다. 한국등록은 물론, PCT 출원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개별국 진입을 했다.

 

아이큐어비앤피는 모범적으로 직무발명 보상을 시행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인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2년으로 오는 2022년 4월 9일까지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지위를 누리게 된다.

 

아이큐어비앤피는 연구원들의 직무발명보상제도가 도입된 이후 창조적인 기술 개발을 유도했으며 이에 따라 특허출원건수와 특허 회피전략 방안 등의 발전이 있었다. 각 부문별 실적을 바탕으로 직무 발명보상금을 지급해 연구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속에 지식재산 기반 위에 설계된 연구방향으로 신기술 창출 기틀이 마련됐다.

 

아이큐어비앤피 관계자는 “직무발명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연구개발 분위기가 형성됐으며, 일례로 골다공증 치료제인 테리파라타이드 경우 직무발명보상제도 도입 이후 추가적인 특허를 출원해 2039년까지 기술이 보호될 수 있는 독자기술 연구를 강화시켰다”며 “차별화된 바이오베터 약물을 2025년에는 글로벌 미국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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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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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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