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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올해부터 인천국제공항 누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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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20, 12:05:15

인천공항, 매년 5대 가량 수소전기버스 도입..“친환경 공항으로 진화”
현대차는 공항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지원..“수소경제 활성화 속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소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인천국제공항에 수소전기버스 충전소를 구축합니다. 인천공항은 매년 5대 가량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해 기존 노후 셔틀버스를 대체할 방침인데요. 인천공항은 수소전기버스를 통해 글로벌 최고의 친환경 공항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인천국제공항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한성권 현대차 사장은 “인천국제공항 내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은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 실현을 향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궁극의 친환경 차량인 수소전기버스는 공항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인천국제공항은 글로벌 최고의 저탄소 친환경 공항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협약은 환경부가 주관하는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설치 및 민간자본보조사업’ 프로젝트의 일환인데요. 세계적인 수소전기차 기술과 공항 서비스를 갖춘 현대차·인천공항 간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는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수소전기버스 충전소가 지어질 예정입니다.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 비용을 지원하는 현대차는 수소전기버스 공급 및 수리를 담당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설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하고, 공항 내 셔틀버스의 노후 모델을 향후 5년간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합니다. 올해 하반기 7대를 시작으로 향후 매년 3~5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에어리퀴드코리아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에 고사양 충전 설비와 수소를 제공하고, 수소에너지네트워크는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맡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8년 9월엔 스위스 ‘H2 에너지(H2E)’와 대형 수소전기트럭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10월엔 프랑스 에어리퀴드, 엔지와 수소전기차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4월엔 H2E와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를 설립하는가 하면, 6월부터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을 위한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또 9월엔 미국 커민스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10월에는 스웨덴 임팩트 코팅스, 이스라엘 H2 프로,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와 수소 관련 기술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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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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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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