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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GN1’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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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1:05:00

1.2μm 기반 5000만 화소 제품..이달부터 양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내놨습니다. 사람 눈과 흡사한 원리로 빠르게 초점을 맞추는 기능이 특징입니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GN1’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1.2μm(마이크로미터) 기반 50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입니다. 이달부터 해당 제품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은 하나의 화소에 포토다이오드 두 개를 배치하는 ‘듀얼 픽셀’과 인접 픽셀 4개를 하나로 묶는 ‘테트라셀’ 기술이 동시에 적용됐습니다.

 

DSLR 수준으로 초점을 맞추는 성능도 있습니다. ‘위상검출자동초점’ 기능입니다. 각 화소에 좌우로 위치한 포토다이오드 두 개에서 검출된 이미지의 위상차를 계산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양쪽 눈으로 피사체를 보는 사람 눈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해당 기능은 역동적 장면을 찍을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더욱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 각 화소에 포토다이오드가 두 개 있어 화소 수보다 화질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5000만 화소의 경우 포토다이오드 1억 개가 받아들이는 빛을 이용해 1억 화소 수준의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픽셀면적도 비교적 넓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는 픽셀 4개가 결합하는 테트라셀 기술로 감도를 4배 높여 1250만 화소의 이미지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Smart-ISO’, ‘실시간 HDR’, ‘전자식 이미지 흔들림 보정’ 등 최신 이미지센서 기술도 탑재했습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GN1은 강화된 자동초점기능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삼성전자는 지속적 픽셀 기술 혁신으로 시장이 요구하는 차세대 이미지센서 개발을 선도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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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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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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