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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건설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에 이라크 내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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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2, 2020, 17:05:29

이라크 총리, 자금 조달·도로 건설 지시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한화건설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이 최근 새로 선출된 이라크 총리 및 정부 내각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9일 열린 이라크 각료회의에 따르면 무스타파 알 카디미 이라크 신임총리는 비스마야 신도시 소요자금 조달과 주요 도로 건설 등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공사속도가 늦춰졌던 비스마야 신도시의 사업진행 속도가 호전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 사업은 발주처인 NIC에서 사업재원을 마련하면 한화건설은 블록별 준공세대 인도에 따라 공사대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사업지인 비스마야 신도시는 수도 바그다드 인근에 이라크 최초의 현대화된 인프라가 갖춰진 신도시로 약 10만여명이 입주해있습니다.

 

총 계약금액은 101억2000만불(약 12조4000억원)이며, 한화건설은 지금까지 약 3만세대의 주택을 준공하여 이라크 정부에 인도했습니다. 총 누적 수금액은 42억2200만불(약 5조2000억원)로 전체 공사비의 약 42%입니다.

 

 

이 도시는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라크 국가재건사업의 상징이자 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에도 높은 기여를 하고 있는 이라크 정부의 최우선 국가사업이라는 게 한화건설의 설명입니다.

 

한화건설은 2012년부터 신도시 공사를 진행해오며 이라크 정부와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이라크는 지난 7일 무스타파 알 카디미 신임총리를 선출하고 새로운 내각을 구성 중인데, 한화건설은 새 정부와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업여건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한화건설은 지난 2014~2017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이라크 내전(IS 사태) 때도 신도시 공사의 진행 속도를 조절한 바 있습니다. 당시 한화건설은 발주처와 협의해 4년간 슬로우 다운을 실시하고 2018년 종전 후 완전 정상화와 함께 미수금 전액을 수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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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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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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