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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주는 6470원·우선주는 74만원…‘10연상’ 삼성중공우의 묻지마 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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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7, 2020, 16:06:23

이달 들어 1270%↑..순환매 장세서 우선주 부각
“이미 정상 밸류 넘어..언제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삼성중공업 우선주가 ‘묻지마 급등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무려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이달 들어서만 14배 가량 폭등했다. 63억원에 불과했던 시가총액은 854억원까지 불어났다.

 

삼성중공우의 이같은 랠리는 우선주들의 무더기 급등 장세를 이끌고 있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펀더멘털과 무관한 흐름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일 상한가를 찍고 있는 삼성중공우(010145)는 이날 역시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으며 74만 4000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 1일 5만원대였던 주가가 이 기간동안 10배 이상 폭등했다.

 

이번 주가 급등은 지난 2일 삼성중공업을 비롯해 대형조선 3사가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대규모 수주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트리거가 됐다. 이날 우선주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보통주는 종가 기준 18.34% 오르며 장을 마쳤다.

 

이후 보통주는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지만 우선주는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괴리율을 더욱 키웠다. 이러한 이상급등 현상은 최근 국내 증시에 돈이 몰리면서 나타난 순환매 장세에서 우선주가 부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통상 순환매 장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우선주의 급등이 나타난다”며 “보통주의 주가급등 부담 속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는 우선주로 시선이 이동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한국거래소도 삼성중공업 우선주를 투자경고종목, 투자위험종목 등으로 분류해 지난 9일과 12일 두 차례 거래를 정지시킨 바 있다.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삼성중공업 보통주수가 총 6억 3000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11만 4845주에 불과하다.

 

이처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삼성중공우를 보유한 일부 투자자들은 차익실현 시점에 대해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에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미 정상적인 밸류에이션을 넘어 이성적인 기준을 뛰어넘은 상태”라며 “얼마나 많은 분들이 들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은 시점”이라고 답했다.

 

향후 투자 시 펀더멘털을 더욱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재윤 SK증권 연구원은 “순환매 마지막 국면에서는 펀더멘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우선주 급등 원인 중 하나가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아진 보통주 대비 저평가 매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펀더멘털과 함께 저평가된 업종과 종목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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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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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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