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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패스트파이브 입주, 꼬마빌딩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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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30, 2020, 06:06:00

[빌사남TV] 패스트파이브 ①편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건물주분들 요즘 걱정 많으시죠? 최근 저희 빌사남중개법인에도 건물주분들의 문의가 부쩍 늘었습니다. 공실을 채워달라는 분, 임차인 명도가 안 돼 소송 부담을 호소하는 분 등 다양합니다.

 

임대 말고 다른 방법 어디 없을까요? 그래서 찾아보니 건물주와 임차인이 공동 투자해 임대수익과 운영수익을 얻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오늘 저희가 그 현장에 왔습니다. 바로 ‘패스트파이브입니다.

 

이창우 매니저> 안녕하세요. 국내 1위의 공유 오피스 기업인 패스트파이브의 부동산팀에서 일하고 있는 이창우 매니저라고 합니다. 패스트파이브는 멤버 1만7000명, 입주 회사 2000개, 24개 지점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지금 이곳은 22호점입니다.

 

빌사남> 패스트파이브는 보통 큰 빌딩에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지점은 작은 꼬마빌딩에 들어와 있네요?

 

이창우 매니저> 저희는 기존에 테헤란로, 강남대로 등 대로변 큰 건물에서 4~10인 규모의 기업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왔었죠. 그런데 작은 건물은 한 기업이 한 층을 전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이런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작은 건물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빌사남> 지금 여기는 임대료가 얼마나 되나요?

 

이창우 매니저> 저희는 타 지점 회의실, 커뮤니티, 제휴 서비스 등을 포함해 ‘회원료’라고 합니다. 이 지점은 1700~1800만원 정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빌사남> 제가 건물주로 빙의해서 심문을 좀 할게요. 먼저 건물 규모가 어느 정도가 돼야 패스트파이브가 들어올 수 있나요?

 

이창우 매니저> 최소·최대평수가 정해져있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최소 연면적 300평 이상은 돼야 검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사업성이 있다면 300평 이하도 검토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빌사남> 건물을 패스트파이브에게 맡기면 어떤 점이 좋나요?

 

이창우 매니저> 저희는 계약 기간이 길어 안정적입니다. 10년까지는 책임 임차를 하고 있거든요. 건물 관리도 직접 합니다. 청소, 미화 등 일반 관리 영역은 저희가 책임지고 합니다. 건물주의 절반은 해외에 계신데 저희와 계약하면 아무래도 그만큼 신경쓰지 않아도 돼 편하죠.

 

그리고 건물주 입장에서 투자를 했으니 수익성이 중요하겠죠? 패스트파이브와 계약하면 통상 주변 시세에 비해 10% 이상은 더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빌사남> 중간에 임대차계약을 해지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창우 매니저> 일반임대차계약과 같이 위약금이 발생하겠죠. 중간에 나갈 경우 원상복구도 저희가 해드립니다. 다만 원상복구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건물주분과 협의해서 진행합니다.

 

빌사남> 패스트파이브는 어떤 입지를 선호하시나요?

 

이창우 매니저> 지하철역까지의 거리가 중요합니다. 저희는 일단 10분 이내인 경우를 주로 검토하고 있어요. 저희 주 고객층이 아무래도 젊으신 분들이다 보니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거든요.

 

빌사남> 임대를 다주는 게 아니라 건물주가 건물을 같이 쓰고 싶다면 어떻게 되나요?

 

이창우 매니저> 실제로 지금 논의 중인 건물 중에서도 그런 건물이 하나 있어요. 가령 건물주가 50평 공간을 필요로 한다면 꼭대기층 50평을 사용하게 하고 저희가 그 밑층에 공유오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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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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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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