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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대출사업 진출’ 네이버, 금융업도 집어삼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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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3, 2020, 08:08:09

1년만에 시총규모 역전..‘4대은행 < 네이버’
“네이버가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탓”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인터넷 공룡 네이버가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 최근 사실상 대출 사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기존에 금융업을 주도해 왔던 4대 금융지주사의 행보에도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년 전 금융업 대장주인 신한지주 시가총액 규모에도 못 미쳤던 네이버는 현재 4대 금융지주사의 시총 총합을 넘어선 상태다.

 

◆ 4대은행 시총 총합보다 커진 네이버..금융업 속도 낼까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지난해 7월 네이버파이낸셜 분사 계획을 처음 발표했는데, 당시 네이버 시가총액은 20조 3500억원 규모였다. 반면 4대 금융지주사(신한·KB·하나·우리)의 시총은 총 61조 1600억원에 달했다. 당시 대장주였던 신한지주의 시총(21조 7400억원)만으로도 네이버를 앞선 상황이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현재(7월 30일 기준) 네이버 시가총액은 48조 2900억원으로 두배 이상 늘었다. 반면 4대 금융지주는 총 45조원 수준으로 1년새 26% 정도 감소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28일 사실상 대출 사업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네이버에 입점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단골 고객 비중과 평판 등 비금융 정보로 신용등급을 매긴 뒤 제휴사인 캐피털사를 통해 돈을 빌려주는 방식이다.

 

이로써 올 하반기 중소상공인을 위한 최저 금리 연 4%대 개인사업자 대출을 내놓으며 금융업 진출을 한층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서비스 밋업’ 행사에서 “신파일러(금융 이력 부족자)로 분류돼 자금을 융통하기 어려운 중소 상공인을 위해 한도 높은 사업자 대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적용해 오프라인 매장이 없고 매출이 많지 않은 소상공인도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격차 더 벌어질 수도..‘금융은 규제산업’ 제약있을 수밖에”

 

이로 인해 네이버와 4대은행 간의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들어서도 50% 이상 뛴 네이버 주가는 지난 10일 30만원을 넘어서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날 종가 기준으로는 전거래일 대비 0.68% 올라 29만 4000원에 안착했다.

 

이에 반해 4대금융지주사는 모두 코로나 여파로 저점을 찍은 뒤 연초 주가 수준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대장주인 KB금융은 올해 들어서만 24% 이상 빠졌고, 저점(3월 19일)대비 39% 상승에 그쳤다. 같은 기간 NAVER는 117% 이상 점프했다.

 

은행업계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은행업계가 대표적 규제산업이다보니 네이버처럼 다양한 시도를 해보기에는 환경적으로 받쳐주지 못한다”며 “다만 네이버의 행보를 모니터링하며 우리 업계에서도 필요한 부분은 벤치마킹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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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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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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