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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훨 난 카카오’...여민수 “톡비즈 1조원 기대 ·카톡 TV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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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1:08:12

카톡·커머스·페이·모빌리티 등 전 사업서 무서운 성장 보여줘
코로나19로 언택트 수혜..카카오게임즈, 계열사 중 첫 상장 앞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 기록해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분기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5000만명을 돌파했고, 비즈보드(톡보드)는 역대 최대 월매출을 달성했습니다.

 

6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 글로벌 이용자 수는 5200만명을 돌파했다”며 “일간순 방문자수는 전분기 대비 9% 성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팬데믹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이용자의 플랫폼 관여도가 더 커지고 있다”며 “이용자별 방문횟수는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하는 등 카카오톡 내 콘텐츠 소비 습관이 일상화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톡보드도 매출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톡보드는 1년 새 누적 8500여 누적광고주를 확보하며 프리미엄 상품으로 안착했다”며 “전략 광고주의 예산 증가 등으로 6월 역대 최고 월매출을 달성했고, 8월 초부터 톡보드를 카카오페이지와 다음포털 프리미엄 지면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올해 톡비즈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커머스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폭이 커진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여민수 대표는 “카카오 커머스의 2분기 전체 거래액이 전년대비 57% 확대됐다”면서 “톡스토어의 거래액은 전년대비 5배 확대됐고, 결제 건수는 전년대비 7배 증가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의 금융권 성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2분기 거래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1% 늘어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고, 상반기 기준으로 29조 1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 중 온라인 결제 거래액은 67% 이상 확대됐습니다.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은 “이번 2분기에는 펀드 판매 수익과 대출 한도 중개 수익, 보험 수익 등 다양한 매출원으로 확대됐다”며 “자동차보험, 연금보험 등 단순 보험에서 확대되면 향후 1인당 보험 금액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카카오톡TV를 본격화합니다. 카카오M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카카오톡으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여민수 대표는 “카카오M과 카카오 플랫폼 자산을 콘텐츠 유통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실험을 계획 중”이라며 “카카오M의 오리지널 디지털 콘텐츠는 모바일에 적합한 UI와 UX를 갖춘 형태로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해 콘텐츠 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9월 내 카카오게임즈 상장이 목표로 세웠습니다. 카카오 공동체 중 최초로 기업 공개를 진행하는데,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3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9월 내 상장 완료를 준비 중입니다.

 

여민수 대표는 “올해 출시 게임 중 최대 기대작인 PCMMORPG 엘리온은 2차에 걸친 사전 테스트를 성황리에 마치고, 이용자들로부터 대규모 전투의 즐거움과 높은 몰입감에 대한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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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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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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