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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호우 피해자, 6개월 원금상환 유예...채무 최대 70% 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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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1, 2020, 15:08:59

국민행복기금 70%⸱캠코 60% 채무 감면 可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집중호우 피해자는 채무조정 확정 즉시 6개월 간 원금상환이 유예되고, 상환곤란도에 따라 대출원금도 70%까지 감면됩니다. 정부는 11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집중호우 피해자 지원방안을 내놨습니다.

 

금융기관 대출이용자가 집중호우 피해로 상환이 어려워져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규 신청하거나 재조정하려는 경우 채무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빙은 관활 지자체에서 발급받은 피해사실 확인서로 가능합니다.

 

채무조정이나 재조정이 확정되는 즉시 6개월 간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간에 따라 차등화해 금리감면⸱분할상환 등을 지원하고 연체 90일 이상자들을 대상으로 상환이 곤란한 정도에 따라 대출원금 감면도 지원합니다.

 

또 집중호우 피해자가 국민행복기금이나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채무가 있는 경우 해당 채무의 원금을 국민행복기금은 70%, 한국자산관리공사는 60% 감면합니다. 다만 해당 채무는 무담보채무로 한정합니다.

 

이번 수해로 선포된 특별재난지역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을 가진 피해자는 미소금융 또는 전통시장상인회 기존대출에 대한 상환유예와 신규대출 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재난지역은 11일 현재 충주⸱제천⸱음성⸱천안⸱아산⸱안성⸱철원입니다.

 

기존대출 원금상환은 6개월 간 유예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의 경제적 상황과 상환여력 등을 감안해 필요한 경우 이자상환유예도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까지 상향되고 미소금융 대출의 경우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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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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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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